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경제이슈

브렉시트(Brexit)의 의미와 영향은?

브렉시트(Brexit)의 의미와 영향은?

 

 

 

유럽 국가들은 1993년 11월 정치·경제 공동체인 유럽연합(EU)을 창설하여 상품, 서비스, 자본 및 인력이 회원국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도록 허용하고 있으며, 현재 EU에는 28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영국 내에서 EU에 대한 회의감은 초기부터 있어 왔지만 2012년 이후 유럽재정위기 대응과정에서의 부담 증가, 유럽 내 이민증가에 따른 사회·경제적 부작용, 테러 확산 등으로 EU를 탈퇴하여 이민 통제, 법률 제정 등 주권을 온전히 회복하자는 주장이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영국 국민들은 2016년 6월 23일 국민투표(탈퇴 51.9%, 잔류 48.1%)를 통하여 EU 탈퇴를 결정하였으며 이때부터 영국(Britain)과 탈퇴(Exit)의 합성어인 ‘브렉시트(Brexit)’가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국민투표 이후 새롭게 구성된 영국 정부는 EU 조약(리스본 조약) 제50조에 따라 2017년 3월경 EU 탈퇴를 신청할 예정이며, 이 경우 영국은 2년간의 협상을 거쳐 EU를 공식 탈퇴하게 됩니다.


  Brexit가 실현되면 영국-EU간 무역관계 변화뿐 아니라 전세계 많은 국가들에게 다방면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자유무역과 개방을 통하여 상호이익을 추구해 오던 세계경제 조류가 보호무역과 자국이익 우선주의로 변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경제성장과 교역 증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됩니다. Brexit 결정 이후 영국의 통화인 파운드화 가치가 크게 떨어지고, 세계 각국 금융시장이 한동안 출렁인 것도 이러한 우려가 반영된 것입니다. 


  앞으로 영국과 EU간 Brexit 협상의 전개 양상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에서 환율, 주가 등 가격변수와 자본 유출입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이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Brexit 결정(6.23일) 이후 영국 경제 동향 및 향후 전망_런던사무소(2016.11월).pdf

 

함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