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는 개인이 1차 거주지를 여행객을 위한 숙소로 임대하는 플랫폼이다. 임대인들은 일반적으로 호텔이 제공할 수 없는 가정적인 느낌의 숙박시설을 찾는 반면 대부분의 호스트들은 소득을 보충하기 위해 집을 임대하길 원한다. 수익의 대부분은 게스트와 호스트 모두에게 부과되는 예약에서 나오는 서비스 요금에서 나온다.
에어비앤비는 ABNB로 나스닥에 데뷔할 것이라며 2020년 11월 16일 상장 전망서를 제출했으며, 이 회사는 지난 분기의 매출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거의 19% 감소한 13억 4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주로 순손실을 전환했음에도 불구하고 2억1900만 달러의 순익을 공시했다.
공유경제
공유경제는 흔히 피어투피어 경제라고 불리는 상업적 또는 경제적 모델이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해 보다 쉽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모델이다. 여기에는 공유 소유권과 가치의 재화와 서비스의 공동 소비가 포함된다.
공유경제에 있는 기업들은 개인에게 직접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 돈을 벌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지속적인 수익 증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Bay와 Craiglist 모두 10년 이상 피어 투 피어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했습니다. Uber, Lyft, Airbnb와 같은 새로운 회사들은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들의 회사를 모델링했다.
계속해서 Airbnb가 어떻게 이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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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는 흔히 피어투피어 경제라고 불리는 상업적 또는 경제적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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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는 저렴한 숙소를 찾는 여행객들과 단기 임대료로 부동산을 제공하는 호스트들을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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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인은 상장을 기준으로 14.2% 이하의 환불 불가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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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호스트에는 모든 예약 완료 시 3% 이하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Airbnb 간략한 기록
에어비앤비의 아이디어는 설립자인 브라이언 체스키와 조 게비아가 에어 매트리스를 샌프란시스코 아파트의 거실에 들여놓으면서 발전해 임시 침대와 아침식사로 만들었다. 그 두 사람은 비싼 임대료를 상쇄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공간을 여행객들에게 임대했다. 2008년, 두 사람은 네이선 블라차지크와 함께 결국 에어비앤비가 될 단기 임대용 웹사이트를 개발했다.
그 회사는 2018년에 몇 번의 주요 리더십 변화를 겪었다. 에어비앤비는 2018년 로렌스 토시가 회사를 떠난 뒤 데이브 스티븐슨을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채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에어비앤비는 또한 첫 최고운영책임자(COO)인 벨린다 존슨을 임명했다.
이 회사는 2009년부터 자본을 모으기 시작했다. 4년 후, 그것은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러시아, 브라질에 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국제 시장으로 확장되었다. 이 회사는 또한 다음을 포함한 다른 서비스도 제공한다.
Airbnb 경험: 렌터카는 요리 교실, 투어, 모험과 같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Airbnb 컬렉션: 임대인은 이 섹션을 사용하여 특별 여행 또는 기타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속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록에는 전체 집, 개인 또는 부속 화장실이 있는 개인 방이 포함됩니다.
Airbnb Plus: 이 섹션은 높은 등급의 가정과 표준 편의 시설을 갖춘 가정들을 특징으로 한다.
에어비앤비는 호스트와 여행자 사이의 통로로서, 호스트와 여행자 모두가 안전하게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는 확립된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에어비앤비와 같은 피어투피어 모델에서 심층 검토 시스템은 숙식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찾는 예비 호스트와 게스트에 가치를 더한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참가자가 리뷰를 신뢰해 개인이 레몬을 구매하는 것보다 품질 좋은 제품을 안전하게 선택할 수 있다.
에어비앤비가 돈을 버는 방법
에어비앤비는 200여 개국에 700만 명 이상의 상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1억 5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6명의 임대인이 매초마다 에어비앤비 상장 재산을 점검한다.
에어비앤비의 주요 수익원은 게스트와 호스트 모두에게 부과되는 예약 서비스 요금에서 비롯된다. 예약 규모에 따라 투숙객은 상장의 종류(보통 14.2% 이하)에 따라 환불되지 않는 서비스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예약이 비싸면 예약 규모가 큰 가족이나 단체가 다른 여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투숙객의 이용료가 낮아진다.
또한 호스트에는 게스트 지불 처리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예약이 완료될 때마다 3%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이 수수료는 에어비앤비 플러스 리스트의 경우 더 높을 수 있다. 예약이 예약되면 호스트가 목록을 취소하거나 철회하지 않는 한 투숙객은 서비스 요금을 지불한다. 예약이 변경되면 에어비앤비는 이용자를 수용하기 위해 서비스 요금을 조정한다.
세금
사용자는 또한 에어비앤비의 서비스 요금 외에 유럽연합(EU), 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남아프리카 공화국(EU)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최종 판매에 대한 과세인 부가가치세(VAT)의 적용을 받는다. EU 내 투숙객도 게스트 본국에서 발견되는 비율에 따라 세금이 부과됩니다.
투숙객도 다른 통화로 예약하면 환율을 적용받는다. 요금은 에어비앤비. 호스트에도 예약으로 벌어들인 소득에서 공제되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에어비앤비 IPO?
에어비앤비는 2020년 11월 16일에 공개될 예정으로 신청했다. 나스닥에 티커 ABNB로 첫 선을 보인다.이 회사는 공모가를 주당 44~50달러 사이로 책정할 계획으로, 완전히 희석된 기준으로 최대 350억 달러의 가치를 부여한다. 에어비앤비는 IPO에서 약 25억 달러를 조달하고 기존 투자자들은 9600만 달러어치의 주식 매각을 모색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코로나바이러스 유행병이 전 세계 여행을 중단하면서 2020년 예약이 급감하고 수익이 급감했다. 지난 5월 회사는 예약률이 전년보다 70% 감소하면서 직원 4분의 1을 감원했다.
하지만 에어비앤비는 지난 여름 다시 반등해 6월 예약 건수가 2019년 같은 달과 비교해 30% 감소하는 데 그쳤다고 밝혔다. 수요가 급증한 데는 도시를 탈출해 일용직 정책을 활용하려는 인근 휴가 임대료를 노린 여행객들이 크게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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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는 2020년 11월 16일 나스닥에 상장 신청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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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는 IPO 가격을 주당 44~50달러 수준으로 책정해 완전히 희석된 기준으로 최대 350억 달러까지 평가받을 계획이다.
에어비앤비의 과제
입법자들과 호텔업계는 장기 임대차들이 사실상 호텔로 전환되고 있어 임대시장에서 가격이 뛰고 호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우려해왔다. 1조1000억 달러 규모의 호텔업계는 로비 전담 예산이 연간 560만 달러에 이른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2016년 미국호텔숙박협회는 '지역·주·연방 차원의 다원화된 국민 캠페인 접근법'을 제시하며 사실상 에어비앤비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결론
공유경제는 접근성이 높은 교통과 숙박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에어비앤비와 같은 회사들은 기술 혁신을 이용하여 개개인이 일상적 요구를 교환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개인에게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그 플랫폼은 사업을 거래하고자 하는 개인들을 서로 연결시켜 준다. 예약 건수가 많아 에어비앤비의 매출은 계속 늘어나는 한편, 최소한의 서비스 요금만 부과하고 있다.
ref. https://news.airbnb.com/about-us/ https://www.cfo.com/people/2018/11/airbnb-names-new-cfo/ https://news.airbnb.com/updates-on-our-work-to-build-a-21st-century-company/ https://craft.co/airbnb https://www.airbnb.co.kr/s/experiences?_set_bev_on_new_domain=1607588049_YWEwZTlmYjIyYWYy https://www.airbnb.co.kr/new https://www.airbnb.co.kr/plus?_set_bev_on_new_domain=1607588049_YWEwZTlmYjIyYWYy 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9/sep/19/airbnb-ipo-2020-value https://news.airbnb.com/new-data-the-airbnb-advantage/ https://www.airbnb.co.kr/help/article/436/what-is-vat-and-how-does-it-apply-to-me?_set_bev_on_new_domain=1607588049_YWEwZTlmYjIyYWYy https://www.airbnb.co.kr/help/article/95/can-i-pay-with-any-currency?_set_bev_on_new_domain=1607588049_YWEwZTlmYjIyYWYy https://www.sec.gov/Archives/edgar/data/1559720/000119312520306257/d81668ds1a.htm https://www.npr.org/sections/coronavirus-live-updates/2020/05/05/850986054/airbnb-cuts-1-900-jobs-25-of-its-workforce-as-pandemic-freezes-travel https://www.nytimes.com/2017/04/16/technology/inside-the-hotel-industrys-plan-to-combat-airbnb.html?login=email&mtrref=www.nytimes.com |
[생각]
우버가 한국에 진출했을 당시 택시사업자와의 트러블이슈는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공유경제에 대한 깊은 거부감을 드러냈다. 미국의 시장과는 다른 문제다. 에어비앤비역시 이와 연관된 산업중에 하나로 국내 숙박업 종사자들 즉 이해관계 당사자들에 대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지만 대세는 변화의 흐름에 점차 익숙해지기 마련이라고 생각된다.
지금도 재능마켓에는 에어비앤비의 수익을 위해 관련 정보를 많이 사고 팔고 있는 상황이라 코로나가 점점 사라질때쯤이면 관련 숙박업 및 여행관련 회사의 성장은 이미 우리앞으로 성큼 다가올것 같다. 코로나 끝나기만 하면 여행가려고 맘먹은 사람이 하나둘이 아닐껏같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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