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verr International Ltd (FVRR)의 성장, 코로나 이후에도 계속될까?
코로나19가 우리에게 다가온뒤 전세계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중 비대면관련 수요는 급격하게 커졌다. 미국에 상장한 인테넷 리테일 기업중 Fiverr에 대해서 알아보자. CEO는 Micha Kaufman. Israel 쪽 사람이다.
Fiverr International Ltd.는 사람들이 디지털 서비스를 사고 팔 수있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유럽, 아시아 태평양, 기타 지역 및 이스라엘과 같은 지리적 세그먼트를 통해 운영된다. 이 회사는 디지털 마케팅, 그래픽 및 디자인, 비디오 및 애니메이션, 작문 및 번역, 음악 및 오디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Micha Kaufman과 Shai Wininger가 2009 년에 설립했으며 본사는 이스라엘 텔 아비브에 있다.
파이버 주가는 현재 206달러 수준이며, 2020년 올해만 678 % 상승했다. 연초 30달러 수준이였으니 놀랄만한 성장이다. 2010년 설립된 기업으로 IPO는 프리랜서와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세스가 얼마나 어려운지 직접경험한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ervice-as-a-Product ( "SaaP") 모델을 개척하였다. 주문형 전자상거래와 같은 경험으로 프리랜서가 아마존에서 물건을 사는것 만큼 쉽게 개발했다고 한다.
파이버의 시가총액 7.27B 수준. 코로나 이후 급성장했다. 이기업은 유니크한 프리랜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데 국내에서 크몽이 가진 플랫폼과 유사하다고 볼수있다. 크몽이 2014년 상거래를 시작했으니 파이버가 먼저 태어났다고 볼수있다.
2019년 6월 13일 IPO를 시작했고 6월 말일기준 456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비지니스가 중계플랫폼을 영위하고 있어 다소 적은 인원으로 관리가 가능한것이다. 한 예로 아마존과 쇼피파이의 틈새를 노린 ETSY가 핸드메이드제품을 사고팔수있는 플랫폼을 런칭하고 코로나19이후 시총 19.51B의 몸값을 자랑하는 것을 보면 인터넷리테일 업체의 승승장구가 미국시장에서 얼마나 폭발적인지 알수있을것 이다.
파이버의 플랫폼은 해가 갈수록 진화하고 있고 Fiverr의 디지털 프리랜서 마켓 플레이스는
엄청난 시장 기회를 의미한다.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적합한 인재 찾기, 협상 및 계약 사용에 있어 느리고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스를 직관적이고 원활하게 적합한 가격을 제시하며 신뢰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미국 전체의 프리랜서의 추정 수입이 $815B+ 이상이라고 하니 엄청난 시장임에 틀림없어 보인다.
Fiverr의 flywheel effects는 buyer와 freelancer의 중간위치에서 작동하는 플랫폼 즉, 마켓플레이스의 변화를 의미한다.
비영어권 국가에서도 성장잠재력을 확보하겠다고 한다.
Fiverr는 주로 거래 수수료와 서비스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Gross profit 을 보면 분기별 성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영업 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 EBITDA를 살펴보면 마이너스 폭이 다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개발비용은 바이어와 프리랜서의 확보에 치중하기에 세일즈와 마케팅에 많은 지출로 비중이 높으며 그다음이 연구개발에 비용을 쓰는것으로 보인다.
플랫폼의 진화에있어서 흥미로운 부분은 바로 이것..
일관된 코호트 행동
흥미롭게도 우리 사업은 역사적으로 강력한 코호트 수익 일관성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성장과 비즈니스의 기본 역학을 추적하기 위해 우리는 연간 구매자 집단의 행동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분석합니다. 우리는 플랫폼에서 구매자가 처음 구매 한 연도를 기준으로 연간 구매자 집단을 정의합니다. 역사적으로 우리는 연간 구매자 집단에서 일관성을 관찰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각 코호트의 총 지출은 첫해 이후 안정화되고 향후 몇 년간 일관된 수익 흐름에 계속 기여합니다. 코호트의 일관된 행동은 우선 구매자의 반복적 인 지출과 구매자 기반의 전체 규모에 의해 주도되며, 이는 개별 구매자 행동의 변동을 정상화합니다.
구매자 확보 전략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바이어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2019, 2018, 2017 년 신규 구매자의 대부분은 유기적이고 직접적인 출처에서 나왔습니다. 즉, 무료 검색 결과, 기존 사용자의 추천, 입소문, 입력을 통해 당사 웹 사이트에 직접 방문하는 구매자를 의미합니다. URL을 브라우저 또는 모바일 앱에 연결합니다. 우리는 성과 마케팅 프로그램에 투자하여 이러한 유기적이고 직접적인 성장 원천을 보완합니다. 우리는 대규모 구매자를 효율적으로 확보 할 수있는 능력을 차별화 된 경쟁 우위로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규칙적인 방식으로 사용자 확보 투자를 다양 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인수 한 신규 구매자가 창출 한 수익에서 특정 기간 동안 성과 마케팅 투자를 회수하는 데 필요한 개월 수를 나타내는 투자 수익률 ( "tROI")로 구매자 확보 전략의 효율성을 측정합니다. 그 기간 동안 1 . 우리는 1 년 이하의 분기 별 tROI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역사적으로 2019 년 12 월 31 일로 끝나는 12 개 분기 동안 7 개월 미만의 tROI를 지속적으로 달성 할 수있었습니다.
COVID-19 대유행의 영향
COVID-19 확산으로 인한 글로벌 위기는 지금까지 우리 사업에 중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COVID-19 대유행이 우리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단기적 조치로 많은 직원을 원격 근무로 전환하고 미국과 유럽의 사무실을 일시적으로 폐쇄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COVID-19의 영향이 심화됨에 따라 3 월에 사업 변동성이 증가했지만 몇 주 내에 빠르게 회복하고 성장을 재개 할 수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우리의 사업은 모든 코호트, 모든 업종,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력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는 글로벌 대피소 제한으로 인해 기업이 온라인 존재에 더 많은 투자를하고 개인이 온라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도록 촉발했으며,이 두 가지 모두 우리에게 순풍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제품화 된 서비스 목록의 300 개 이상의 범주로 수평 적 시장을 운영합니다. 우리의 수익은 핵심 플랫폼 수익의 15 % 이상을 차지하는 단일 카테고리없이 이러한 카테고리에 걸쳐 잘 분산되어 있습니다. COVID-19의 영향으로 모든 업종이 3 월에 변동성에서 반등하고 성장을 재개했지만 특정 업종과 카테고리가 다른 업종보다 더 활발해졌습니다. 우리는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 개발, 게임 및 게임 개발, 소셜 미디어 도구 및 온라인 수업과 관련된 카테고리가 더 인기를 얻었으며 지역 SEO 또는 이력서 작성과 같은 카테고리는 기업의 광고 지출 및 고용 지출이 느려지면서 소폭 감소했습니다.
우리의 수익 기반은 구매자 기반 전반에 걸쳐 매우 다양합니다. 2020 년 3 월 31 일로 끝나는 12 개월 동안 우리 플랫폼에는 250 만 명의 구매자가 있었으며 구매자는 수익의 1 % 이상을 기여하지 않았습니다.
리스크
Fiverr의 리스크 몇가지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플랫폼의 품질을 유지하고 개선하지 못하면 구매자와 프리랜서를 유치하고 유지할 수 없으며,구매자와 프리랜서는 당사 플랫폼을 우회 할 수 있다는 것이다.그리고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제공 업체 인 Amazon Web Services ( "AWS")를 사용하여 플랫폼을 호스팅하고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운영을 지원하기에 Fiverr가 사용하는 AWS 시설의 운영을 통제 할 수 없다.
Fiverr의 플랫폼에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기본 라이선스 조건을 준수하지 않으면 플랫폼을 마케팅하거나 운영하는 능력이 제한 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우리 플랫폼 사용자들 간의 분쟁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플랫폼을 통해 게시되거나 제공되는 콘텐츠로 인해 소송에 직면하거나 책임을 져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분구조
내부자 21.87%, 펀드 20.52%, 나머지 개인
Fiverr의 TOP10 오너
Fiverr의 Top10 펀드 지분현황
4차산업 및 혁신성장 etf의 명가 ARK INVESTMENT에서도 Israel Innovative Technology ETF(IZRL) 에서 두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Bill Gates는 최근 전염병이 끝난 후에도 출장의 50 %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일의 30 %가 사라질 것이라고 최근 예측 했고 Shopify, Square, Twitter, Zillow 등과 같은 회사는 직원이 집에서 영구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계획을 이미 발표했다.
원격 작업 및 디지털 전환에 대한 글로벌 추세는 영구적이며 향후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적 투자가 될 것임이 분명한가운데 그 어느 때보다 프리랜서에 우선 순위를두고 있다.
주가가 올해만 600%가 넘는 성장을 보이며 가파르게 성장한 만큼 신중하게 지켜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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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
https://investors.fiverr.com/investor-overview/default.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