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에 상장된 중국기업 핀듀오듀오에 대해서 살펴볼까한다. 시가총액은 101.85B 수준의 기업이며 회사의 비지니스를 잘 관리하기 위한 임원파트너십을 선출했고 Pinduoduo파트너십위원회의 초기멤버로 Zheng Huang과 Lei Chen이 있다. 창립자인 Zheng Huang의 이력을 잠깐 살펴보면 2004년 Google 본사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및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일했다.이후 중국으로 와서 Google china를 설립한 팀의 일원으로 일하며 머신러닝에 관한 국제컨퍼런스 등에 참여하여 그의 작품을 발표했다고 한다.
이후 Zheng Huang은 가전제품을 위한 온라인 B2C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 Ouku.com 을 설립했으며 이후에 2010년 매각되었으며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2011년 Xinyoudi Studio를 설립했다. 핀듀오듀오 회사의 탄생은 Walnut Street Group Holding Limited이란 회사가 전액 출자해서 HongKong Walnut Street Limited를 설립하고 또 자회사가 전액출자하여 Shanghai Pinduoduo Network Technology Co., Ltd를 설립하게 된것이다.
한가지 리스크를 염두해두자면 마윈의 알리페이 사건처럼 VIE는 불법이라는 주장과 함께 이슈로 떠오른 계약통제관계의 일방적인 단절 문제를 살펴봐야 한다. 중국기업이 미국증권시장에 상장을 한 알리바바, 징둥 같은 케이스를 보면 지배구조에 VIE변동지분실체(VIE:Variable Interest Entity) 가 있다 라는 것을 알수있다.
창립자Zheng Huang의 나이는 40세로 CTO로 있던 Lei Chen과는 동갑이다.
하지만 조금 눈여겨 봐야할것은 최근에는 CTO가 CEO자리를 맡고 있으며 Zheng Huang은 회장직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란 것이다.
지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을 살펴보면 Baillie Gifford and Company 영국계 파트너십 투자회사가 비중을 많이 갖고 있고 배달의민족 최대주주로 유명한 Hillhouse Capital 이 참여했다는 것을 알수있다.
뮤추얼 펀드는 뱅가드가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ARKF ETF 에서 10월 19일 거래하기도 하였다.
이 기업은 온라인마켓플레이스를 플랫폼으로 가지고 있는데 전자상거래 플랫폼역시 경쟁이 치열하여 효과적으로 경쟁하지 못하면 시장점유율을 비롯한 구매자 및 판매자를 잃을수 있는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핀듀오듀오의 경우 모바일 앱을 보급하며 앱스토어에 의해 제공되는 형태이며 프리미엄계층을 공략하기 보단 그 반대계층을 타켓층으로 하고 있어 기존에 전자상거래의 경쟁을 피해가며 공동구매형태의 마케팅 전략을 펴고 있는데 구매자는 플랫폼을 직접 방문하거나 Weixin 및 QQ와 같은 인기있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플랫폼에 액세스하고 팀 구매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가족 소셜친구를 초대하여 쇼핑팀을 구성한뒤 구매하게 되면 가격이 다운되는 매력을 제시한 것인데 이는 소셜네트워크의 바이럴마케팅을 잘 활용하여 구매자를 기하 급수적으로 늘렸다. 2019년 기준 플랫폼의 구매자수는 5억 8,520만 에 달했다고 한다. 실제 Pinduoduo의 팀구매 모델은 C2M(Customer to Manufacturer)모델을 전략으로 삼고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소규모 농부와 소비자간의 직접판매를 위한 마켓플레이스는 인터넷에 농업을 접목시키는 형태의 BM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 플랫폼의 마케팅 전략을 살짝 살펴보면.. 팀구매의 촉진 이른바 공동구매를 위해서 Weixin 및 QQ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제품 정보를 공유하여 소셜 연락처를 초대하여 쇼핑 팀을 구성하게 되며 구매자가 많이 참여할수록 더 낮은 가격을 누려 24시간내에 구매하도록 시간제한을 두었다.
적당한 균형과 긴장감이 몰입도를 높이는 가운데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Duo Duo Orchard를 출시하여 사용자에게 플랫폼상에서 가상의 과일나무를 심고 가꾸면서 성장시켜 실제로 과일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 참여를 적극 유도하여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를 가미하였다.
이는 소외된 농업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빈곤지역의 농산물을 노출시킴과 동시에 농민들의 매출을 높이고 구매자는 구매를 통한 일종의 포인트(물)을 얻기위해 구매,계정로그인, 친구초대, 제품클릭 등의 행위로 포인트(물)를 보상 받게되면 실제로 신선한 과일 바구니를 받을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만 2015년 부터 2017년 까지 부패하기 쉬운 농산물을 직접판매사업을 운영했지만 이후에는 마켓플레이스 모델을 운영하면서 중계서비스 모델로 전환한듯 보인다.
또한 2019년 11월 Duo Duo Live를 출시하여 라이브스트리밍 서비를 시작했는데 상호작용과 경험에 중점을 두고 판매자가 신뢰를 구축하고 사용자와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상호 작용하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한다.
플랫폼에 대한 직접적인 트래픽은 기존구매자의 입소문추천과 마케팅의 효과에서 발생하다보니 소셜네트워크를 통해서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핵심은 빅데이터 및 AI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제품의 다양성과 가격에 대한 선호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요를 집계하여 유통망을제거하고 공급망의 효율성을 향상하여 비용이 절감되는 것을 경쟁력으로 가지고 있다. 여기에 필요한 빅데이터 분석플랫폼은 AI,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다만 몇일뒤 미국대선이후의 미국과 중국의 관계에 대한 영향이 시장에 변동성을 키우고 있는 만큼 신중하게 지켜보며 아웃퍼폼할수 있을지 지켜볼때가 아닐까 싶다.
[다른글]
2021년 클라우드 컴퓨팅 ETF TOP4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2020년 최고 수익률을 보인 ETF소개~
디즈니 보다 더 반등에 성공한 14개의 주식(Ft.S&P500)
구매를 멈출수 없는 성장주 4(Feat.13F)
속도감있는 게임의 미래를 결정할 5G 주식 7개
메지온 NDA 재접수언제?
2021년 1분기 레스토랑 1위 주식
미 주식시장, 국회의원들이 자극적인 거래에 휘청거리면서 휘청
미국 기업들이 바이든, 의회에 기후변화 대응 요청
조 바이든 경제팀
S&P500 지수에 비중이 높은 상위 10개 종목
2021년 1 분기 상위 대체에너지 주식
2021년 1분기 상위 바이오텍 주식
Disney (DIS) Investor Day 2020 하이라이트
에어비앤비가 돈버는 방법
Lyft vs Uber ; 뭐가달라?
Root Insurance IPO, 27 달러에 7 억 2,440 만 달러를 모금
US Steel (X) 가격이 단 6 주 만에 두 배로 상승
Microsoft (MSFT),Azure Digital Twins 일반공급발표
Fiverr International Ltd (FVRR)의 성장, 코로나 이후에도 계속될까?
COVID-19 판데믹, 게임산업의 디지털판매 및 스트리밍으로의 전환 가속화
DoorDash의 IPO로 Uber 및 Airbnb가 더 멋지게 보입니다.
[NASDAQ]Pinduoduo(PDD) 핀듀오듀오 소개
*투자의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