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용어

기업지배구조를 알아보자

기업지배구조란Corporate Governance

통상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시스템, 이사회와 감사의 역할과 기능, 경영자와 주주와의 관계 등을 총칭한다. 넓게는 기업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이해할 수 있다. 기업경영 환경에는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시스템은 물론 시장에 대한 규제, 금융 감독체계, 관행 및 의식 등이 망라된다. 좁게는 기업경영자가 이해관계자, 특히 주주의 이익을 위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감시,통제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기업지배구조 개선방법으로는 사외이사제도 도입, 소액주주권한 강화, 회계감사제도 강화, 금융감독체계 강화 등이 있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에 대응한 안정적 국제투자관행의 확립과 기술혁신,자본자유화 등 기업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기업지배구조 확립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다. 그동안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선진국에서는 우수한 기업지배구조가 기업경쟁력의 원천이며, 각국 경제의 장기적 안정성장의 기본요건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왔다. 이러한 인식은 경제와 자본시장의 국제화가 가속화되면서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국제규범을 만들어야 한다는 견해로 발전되기도 했다. 단적인 예로 OECD는 최근 ‘기업지배구조의 기본원칙’을 마련했는데, 이는 주주자본주의에 바탕을 둔 영미식 기업지배모형이 중심이다.

유명한 삼성그룹의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물산이 사실상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롯데그룹도 지배구조를 들여다 보실게요.

롯데도 지주회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입니다.

순환출자고리를 벗어나 오너일가가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보유함으로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4대 그룹 SK, LG, 삼성, 현대가 모두 지주회사로 변모하였습니다.

지주회사란?다른 주식회사의 주식을 소유, 지배하는 것을 주 사업활동 목적으로 삼는 주식회사. 넓은 뜻으로는 헤지펀드나 사모펀드 등 증권투자회사도 지주회사에 들어가나 실제로 사람들이 지주회사라고 하는 것은 기업집단의 지배회사를 뜻합니다. 업종은 크게 금융지주회사와 일반지주회사(비금융지주회사)로 나뉩니다.

최근 인도 거시경제 상황에 대한 홍콩 IB의 평가

3월 FOMC 회의결과에 대한 금융시장 반응 및 시장참가자들의 평가

ATM수수료면제 실화냐?

크라우드펀딩 아세유?

테이퍼링 양적완화 타이트닝

명예훼손 성립요건 #metoo

모욕죄 성립요건 바로알기

24시열린 약국

알면좋다 서민금융지원제도 확인

개인신용정보 조회사실 통지요청 방법

사실상 연예계 퇴출

일본뇌염주의보 필수

스팸전화 굿바이

연체율(30일이상) (‘16년말) 1.24% → (‘17년말) 7.51%

일본은행 3월 단칸, 제조대기업 업황지수 8분기 만에 하락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