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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금융,경제이슈

중국자동차시장 현황 및 시사점

중국 자동차시장 현황 및 시사점

(국제경제리뷰, 제2018-6호)




【주요 특징】


◆(검토배경) 중국은 8년 연속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의 지위를 유지


  →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친환경·스마트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시장의 현황, 특징 및 한계 등을 검토하고 시사점을 도출 


◆(중국 자동차시장 현황) 중국은 글로벌 자동차 생산 및 판매의 약 30%를 차지하는 가운데 수출 및 수입 규모는 아직 크지 않은 상황


  ㅇ2010년 이후 생산·판매 증가율이 축소되고 있으나 SUV시장은 성장중


  ㅇ 1천명당 차량보유수(116대)는 미국(840대), 한국(416대) 등에 비해 크게 낮아 구매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


◆(중국 자동차시장의 특징) 신에너지 및 자율주행자동차가 빠르게 발전하는 가운데 중국 로컬브랜드의 점유율이 상승하고 중고차시장도 성장세를 지속


  ㅇ(신에너지 및 자율주행자동차 발전) 중국 정부의 소비촉진 정책과 IT기업의 대규모 투자 등으로 신에너지자동차시장이 전세계의 32.2% 규모로 성장


  ㅇ(중국 로컬브랜드의 점유율 상승) 기술력 상승에 따른 제품 경쟁력 강화와 신속한 시장수요 변화에 대응 등으로 중국내 시장점유율이 43.9%까지 상승


  ㅇ(중고차시장 성장) 중고차시장의 잠재력*이 큰 상황에서 중고차 판매 증가율(19.3%)이 신차(3.0%)를 크게 앞지르는 등 중고차시장의 성장세 지속


       * 주요 선진국들의 중고차 판매량은 신차 대비 2~3배 수준이나 중국은 아직 0.4배에 그침


◆(중국 자동차시장의 한계) 높은 시장점유율에도 불구하고 신에너지차의 경쟁력 부족, 로컬브랜드의 낮은 수익률 및 가치, 공유자동차 성장 및 과잉설비 등은 한계로 지적


  ㅇ(신에너지자동차의 낮은 경쟁력) 신에너지자동차의 기술력이 아직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정부의 보조금 지급으로 업체 난립현상이 심각


  ㅇ(중국 로컬브랜드의 낮은 수익률 및 가치) 2017년 중국 주요 자동차업체 9개사의 순이익이 도요타보다 적은 수준이며, 승용차 판매 상위 10대 모델 중 중국 로컬브랜드는 1개에 불과


  ㅇ(공유자동차 성장 및 과잉설비) 공유자동차 수요 확대로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차업체의 과잉설비로 인해 가동률도 낮은 수준


◆(요약 및 시사점) 중국 자동차시장은 최근 성장률이 다소 정체되고 있으나 글로벌 1위 시장*으로서 그 중요성은 여전


    * 2017년 일평균 7.9만대가 판매되어 2위인 미국(4.8만대)을 크게 추월


  ㅇ우리 업체가 중국 및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시장 트렌드의 정확한 파악, 민관 합동의 투자와 연구, 중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지역별 세분화된 맞춤시장 공략 등이 필요


[국제경제리뷰]+중국+자동차시장+현황+및+시사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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