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용어

공매도 아시나요?



공매도 관리변동환율제도 관리통화제도


공매도

공매도(short selling)란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려 먼저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하면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하여 되갚은 후 차익을 얻는 투자를 말한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A주식을 빌려 주당 15,000원에 팔고 며칠후 그 주식이 12,000원으로 하락하였다면 12,000원에 주식을 매입하여 빌린 A주식을 되갚으면 주당 3,000원의 수익을 얻는다.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수익을 얻지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공매도 투자는 매우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특히 공매도는 주식시장이 약세장이 되었을 때 이득을 볼 수 있지만 전체 거래가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공매도에 쏠릴 경우 주식시장이 한 순간에 폭락하는 등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키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각국에서는 공매도에 대해 많은 규제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8년 9월 금융위기 직후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모든 종류의 공매도를 금지시킨 바 있다.


관리변동환율제도

환율이 장기적으로 외환시장의 수급상황에 따라 결정되도록 하지만, 단기적으로 정부와 중앙은행이 적정하다고 판단하는 수준에서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해 수시로 외환시장에 개입하여 환율수준을 관리하는 환율제도이다. 고정환율제도와 자유변동환율제도의 장점을 살린 중간 형태라 할 수 있다. 환율을 완전히 시장 자율에 맡기게 되면 환투기 차익 등을 노린 단기자본의 급격한 유출입으로 인해 환율과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질 수 있는바,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1970년대 브레튼우즈체제가 무너진 이후의 국제통화제도는 환율변동 허용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가 혼재되어 있는데 대체로 주요 선진국들은 자유변동환율제도를 채택하고 개도국들은 관리변동환율제도(managed floating exchange rate system)를 채택하는 경향이 있다.

연관검색어

고정환율제도/자유변동환율제도,외환시장


관리통화제도

관리통화제도는 1930년대의 대공황을 계기로 많은 나라들이 금본위제도를 포기하면서 도입된 통화제도로 일국의 통화량 증감을 중앙은행 등 정책당국이 재량으로 조절하는 제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 화폐발행량이 정책당국에 의해 관리된다는 의미이다. 금본위제도는 금의 자유로운 국제이동을 통해 환율안정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경기변동의 국제적인 파급을 피하기 어렵고, 또한 대외균형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대내균형의 달성이 어려워지는 등의 취약점이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제1차 세계대전 이후 1931년 영국의 금본위제가 붕괴되고 금의 편재로 국제무역의 원활한 결제가 어렵게 되자 세계 각국은 완전고용을 도모하는 통제경제체제로 이행하면서 이 제도를 채택하게 되었다. 금본위제도가 환율안정 및 국제수지 같은 국제균형을 우선시 하는 데 비해서 관리통화제도는 성장과 고용 등 국내균형 우선의 통화제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관리통화제도 하에서도 환율안정 등 대외균형을 전혀 무시할 수는 없으므로 양자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가 이 제도의 과제가 되고 있다.

연관검색어

금본위제

공공재 공급사용표(SUT) 공급탄력성

고정이하여신비율 고정자본소모

고정금리 고정금리부채권(SB) 고정분류여신

고용보조지표 고용유발효과/취업유발효과 고정금리

금년도 중국 경제정책방향의 주요 특징에 대한 홍콩 IB의 견해

최근 미 재정정책 변화의 영향 평가

계좌대체 고객확인절차(KYC) 고용률

경제후생지표 경직적 물가지수 계절변동조정시계열

경제활동인구 비경제활동인구 경제활동참가율

경제성장률 경제심리지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영실태평가 은행경영실태등급평가제도 경영지도비율 경영평가지표

경기조절정책 경제안정화정책 경기종합지수 경상수지

경기 경기동향지수(경기확산지수) 경기순응성

결제부족자금 공동분담제 결제완결성 겸업주의/전업주의

갑기금(Capital A) 거시건전성 정책 거액결제시스템

[경제용어]가교은행,가동률,가변예치의무제도

[경제용어]가계부실위험지수(HDRI),가계수지,가계순저축률

[동향분석] 최근의 미국경제 상황과 평가

UBS Risk Index,VIX(Volatility Index),WEFA

P&A,PVP(외환동시결제),Remote Banking

[경제용어]OECD(경제협력개발기구),Outright 선물환,Outsourcing(외부발주)

[경제용어]MICR,MSCI 지수,OCR

[경제용어]M1(협의통화),M2(광의통화),MFG

[경제용어]LIBOR, Lf(금융기관유동성), M&A

[경제용어]KTnet(무역자동화망), L(광의유동성),LBO

[경제용어]IDA(국제개발협회),IDB(미주개발은행),IMF 포지션(IMF Position)

[경제용어]IMF(국제통화기금),IMF조기경보체제,J곡선효과(J curve effect)

[경제용어]GDP Gap,Herstatt 리스크,IC Card/Smart Card

[경제용어]FSB(금융안정위원회),FTSE 지수(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Index),G-10

[경제용어]G-20,G-7,GDP Deflator

[경제용어]Euro Market,FRCD(변동금리부 양도성예금증서),FRN(변동금리채)

[경제용어]ESCB(유럽중앙은행제도),EU/유럽연합,Euro Dollar

[경제용어]ECB(유럽중앙은행),EC방식,EMEAP

[경제용어]CMI(Chiang Mai Initiative),CMS(자금관리서비스),COD(현금상환인도)

[경제용어]CPSS,Country Fund,D/A(인수서류인도),D/P(지급서류인도)

[경제용어]DSR,DVP(증권·대금동시결제),E-Mail뱅킹,EBRD(유럽부흥개발은행)

CDS 프리미엄 CFC CLS은행 CMA(어음관리구좌)

[경제용어]CALS,CAMELS시스템,ROCA시스템,CD/ATM

BIS(국제결제은행) BSI(기업경기실사지수) CAD(서류상환인도)

BBA고시금리 BIS 은행감독위원회(바젤위원회) BIS 자기자본비율

ABF ADB APEC ASEAN+3 AfDB(아프리카개발은행)

EU내 MiFID Ⅱ 및 PSD2 시행과 향후 전망,유럽발 금융상품시장지침(MiFID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