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용어

경제성장률 경제심리지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제성장률 경제심리지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제성장률

경제성장률이란 일정 기간(분기 또는 연간) 중 한 나라의 경제규모, 즉 국민소득 규모가 늘어난 정도를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국민소득은 생산활동의 범위나 생산물의 가치평가 방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 개념으로 나뉘지만, 경제성장률을 계산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국민소득은 각 경제활동부문에서 창출해낸 실질 부가가치의 합계, 즉 실질국내총생산(실질GDP)이다. 따라서 경제성장률은 대부분의 경우 실질GDP 증가율을 의미한다. 

경제성장률(%) = (금년 실질GDP - 전년 실질GDP ÷ 전년 실질GDP) x 100


한편 수 개년 동안의 연평균 경제성장률을 계산하고자 할 때에는 복리 연율의 산식을 이용하여 연평균 경제성장률을 산출한다.

연관검색어

잠재GDP성장률




경제심리지수

경제심리지수란 기업가 또는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작성한 지표이며, 대표적으로 조사대상을 기업가로 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와 소비자로 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Consumer Survey Index)가 있다. 그런데 심리지표와 실물지표는 대체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때로는 미래정보 및 기대수준의 반영 여부, 질적 통계와 양적 통계 간의 조사척도 차이 등에 따라 다소 괴리되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은 BSI와 CSI를 합성하여 민간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경제심리지수(ESI; Economic Sentiment Index)를 작성·발표하고 있다. ESI는 BSI와 CSI 중 경기연관성이 높은 항목을 선정하여 이들의 표준화지수를 가중평균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산출한다. ESI가 100을 넘으면 현재 민간의 경제심리가 과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 미만이면 과거 평균보다 비관적임을 각각 나타낸다.

연관검색어

기업경기실사지수(BSI),소비자동향지수(CSI)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유럽경제 부흥 지원을 위해 설립되었던 유럽경제협력기구(OEEC)의 18개국과 미국, 캐나다 등 총 20개 선진국이 1960년 12월에 설립한 국제기구이다. 설립목적은 상호 정책조정 및 협력을 통해 회원국의 경제성장과 금융안정을 도모함으로써 세계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각국의 건전한 경제성장을 촉진하며 다자주의와 비차별 원칙에 입각하여 세계무역 확대에 기여하는 것이다. 회원 가입은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의 초청에 의해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이루어지는데 1990년대 들어 신흥시장국 및 체제전환국에 문호를 개방하면서 회원국 수가 크게 늘어나기 시작해 2017년 10월말 현재 총 35개국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는 이사회, 전문위원회, 사무국 외에도 각종 부속기구 및 특별기구로 구성되는데 이사회의 경우 회원국 각료가 참석하는 각료이사회, OECD 주재 회원국 대사가 참여하는 상주대표이사회로 나뉜다. OECD의 활동은 주로 위원회 및 산하 작업반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경제성장과 안정, 국제무역, 개발원조, 금융, 다국적기업, 투자, 통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회원국 간 정책경험을 공유하고 글로벌 현안에 대한 정책방안을 연구하는 한편 주요 사안에 대한 규범 제정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5년 가입신청서 제출 이후 가입조건에 대한 협의를 거쳐 1996년 12월에 가입하였다.



[재테크/경제용어] - 경제활동인구 비경제활동인구 경제활동참가율

[재테크/경제용어] - 경제성장률 경제심리지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재테크/경제용어] - 경영실태평가 은행경영실태등급평가제도 경영지도비율 경영평가지표

[재테크/경제용어] - 경기조절정책 경제안정화정책 경기종합지수 경상수지

[재테크/대출] - 슬기로운 마이너스 대출

[재테크/대출] - 슬기로운 전월세보증금 대출

[재테크/대출] - 슬기로운 무직자 대출

[재테크/대출] - 슬기로운 사회초년생 대출

[재테크/경제용어] - 경기 경기동향지수(경기확산지수) 경기순응성

[재테크/경제용어] - 결제부족자금 공동분담제 결제완결성 겸업주의/전업주의

[재테크/부동산] - K2 군공항 대구공항을 이전하는데 후보지 2곳 발표!

[재테크/경제용어] - 거액익스포저 규제 결제 결제리스크

[재테크/경제용어] - 갑기금(Capital A) 거시건전성 정책 거액결제시스템

[생활정보/여행,사진] - 10년전 창업박람회, 호텔인터불고

[재테크/경제용어] - 간접금융/직접금융,간접세/직접세,감독자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