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용어

경영실태평가 은행경영실태등급평가제도 경영지도비율 경영평가지표



경영실태평가 은행경영실태등급평가제도 경영지도비율 경영평가지표







경영실태평가/은행경영실태등급평가제도

임점 검사 시 금융기관의 경영실태 전반을 점검·평가하는 제도이다. 경영상태를 부문별로 일정한 방식에 의거 등급 평가하고 이를 다시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금융기관 경영상의 취약부문을 식별하여 적절한 시정방안을 제시함과 아울러 등급평가 결과에 따라 감독·검사 업무를 차등화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고자 하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다. 평가방식으로는 CAMEL-R, ROCA 및 CACREL 시스템이 있는바, 은행 본점 및 현지법인에 대해서는 CAMEL-R 시스템, 외은지점 및 국내은행 국외지점에 대해서는 ROCA 시스템, 특수은행에 대해서는 CACREL 시스템으로 평가한다. CAMEL-R방식은 경영평가부문을 자본 적정성(C), 자산 건전성(A), 경영관리의 적정성(M), 수익성(E), 유동성(L), 리스크 관리(R) 등 6개 부문으로, ROCA방식은 리스크관리(R), 경영관리 및 내부통제(O), 법규준수(C), 자산 건전성(A) 등 4개 부문으로 구분·평가한다. 특수은행에 대한 경영실태평가는 일반은행의 경영관리의 적정성(M)과 리스크 관리(R)를 법규준수(C)와 위험관리(R)로 대체하여 CACREL방식으로 평가한다.

연관검색어

CAMEL-R시스템/ROCA시스템/CACREL시스템



경영지도비율

금융위원회는 「은행법」 제45조, 「은행업 감독규정」 제26조 및 「동 시행세칙」 제17조에 의거 금융기관 경영의 건전성 확보를 통한 신용 질서유지 및 예금자보호를 목적으로 BIS자기자본비율, 원화유동성비율 등의 경영지도비율을 정하여 운용하고 있다. 동 지도비율을 충족하지 못하는 은행에 대하여는 금융위원회가 경영개선권고, 경영개선요구 및 경영개선명령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경영평가지표

은행경영실태평가 시 이용하는 경영평가지표는 크게 계량지표와 비계량평가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계량지표는 은행 본점(특수은행 포함) 및 금융기관 현지법인에 대하여 4개 부문(자본적정성, 자산건전성, 수익성, 유동성) 13개 지표를 이용하며, 외은지점 및 국내은행 국외지점에 대하여는 자산건전성부문 4개 지표를 이용하고 있다. 비계량평가항목의 경우 일반은행 본점 및 금융기관 현지법인에 대하여 6개 부문(자본적정성, 자산건전성, 경영관리의 적정성, 수익성, 유동성, 리스크 관리) 29개 항목을 이용하며, 외국은행 국내지점 및 금융기관 국외지점에 대하여는 4개 부문(리스크 관리, 경영관리 및 내부통제, 법규준수, 자산건전성) 18개 지표를 이용하고 있다. 특수은행의 경우 6개부문(자본적정성, 자산건전성, 법규준수, 위험관리, 수익성, 유동성) 25개 비계량 평가항목을 이용한다.




[재테크/경제용어] - 경제활동인구 비경제활동인구 경제활동참가율

[재테크/경제용어] - 경제성장률 경제심리지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재테크/경제용어] - 경영실태평가 은행경영실태등급평가제도 경영지도비율 경영평가지표

[재테크/경제용어] - 경기조절정책 경제안정화정책 경기종합지수 경상수지

[재테크/대출] - 슬기로운 마이너스 대출

[재테크/대출] - 슬기로운 전월세보증금 대출

[재테크/대출] - 슬기로운 무직자 대출

[재테크/대출] - 슬기로운 사회초년생 대출

[재테크/경제용어] - 경기 경기동향지수(경기확산지수) 경기순응성

[재테크/경제용어] - 결제부족자금 공동분담제 결제완결성 겸업주의/전업주의

[재테크/부동산] - K2 군공항 대구공항을 이전하는데 후보지 2곳 발표!

[재테크/경제용어] - 거액익스포저 규제 결제 결제리스크

[재테크/경제용어] - 갑기금(Capital A) 거시건전성 정책 거액결제시스템

[생활정보/여행,사진] - 10년전 창업박람회, 호텔인터불고

[재테크/경제용어] - 간접금융/직접금융,간접세/직접세,감독자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