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용어

건강보험제도 CDOs VaR

건강보험제도

국민의 질병,부상에 대한 예방,진단,치료,재활과 출산,사망 및 건강 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건강을 향상시키고 사회보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정부는 국민건강보험법을 제정하여 생활유지 능력이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건강보험제도는 일정한 요건이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법률에 의해 강제 적용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만약 건강보험 가입을 기피할 경우 국민 상호간 위험부담을 통하여 의료비를 공동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건강보험제도의 목적 실현이 어려울 뿐 아니라, 질병위험이 큰 사람만 역으로 보험에 가입할 경우 원활한 건강보험 운영이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CDOs [CDOs (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s)]

CDO는 다양하게 분석된 비교적 신용도가 낮은 회사채나 기업대출을 모아서 동 자산의 현금흐름에 근거하여 유동화 증권을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CDO 발행의 기본전제는 해당자산 풀(Pool)의 평균 수익률이 발행 유동화 증권의 수익률에 비해 높고, 분산된 자산의 집합을 통해서 전체 자산 풀(Pool)의 채무불이행(Default Probability)을 적정하게 통제될 수 있다는 것이다. CDO는 발행목적 상 자산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Balances Sheet CDOs와 재정이익을 거두기 위한 Arbitrage CDOs로 구분할 수 있다.

VaR [Value at Risk]

일정기간동안 일정한 확률 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대손실 추정액을 말함. 예를 들어 5%의 &'인내수준&'하에서 10일 VaR가 5억불이라고 한다면, 10일 동안 5억불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확률이 5%라는 의미이고 이는 반대로 생각하면, 10일동안 95%의 신뢰수준 하에서 최대손실액이 5억불이라는 말과 동일함. 금융기관은 최대손실규모를 분석하여 포트폴리오의 위험 노출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위험에 대한 헷지 전략을 구사함

미세먼지 피해가즈아

기업지배구조를 알아보자

농작물재해보험 이럴수가

핀테크가 너무해

금융안정 상황 (2018년 3월)

미세먼지 관련주 간단해

지역경제보고서(2018년 3월)

2017년 지급수단 이용행태 조사결과

해외경제 포커스(제2018-11호)

해외소비 변동요인 및 경제적 영향

중국자동차시장 현황 및 시사점

국외저축 foreign savings

헤지펀드는 국부펀드와 달라

BIS 아셔야죠

국민처분가능소득 아시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