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에서 6월초 기술성평가 신청을 한다고 기사를 냈으나 이는 회사 공식입장은 아닌듯 합니다. 8월초까지 준비한다고 하는 소문이 있네요^^;;
휴메딕스, ㈜아리바이오와 고기능성 화장품 생산 위해 제휴 맺어
[신약개발] 패혈증 치료제 개발
2012년 4월 미국 뉴욕 퀸즈에서 농구를 하다가 찢어진 상처로 인한 감염으로 12살 남학생 로리가 사망한 원인은 패혈증이였다.
NYU 응급실에서 응급처치를 받을 때 까지도 그의 병의 심각성을 알지 못했고, 보통 있을 수 있는 복부 통증으로 진단하고 집으로 돌려 보냈다. 그런데 심상치 않는 병일지도 모른다는 실험실 (혈액검사) 결과가 몇 시간 후에 나왔을 때는 본인이나 가족에게 연락이 되지 않았다. 이러한 사례가 의사, 병원으로 곧장 알려져 이러한 의료사고가 재현 되지 않도록 어떤 조치가 취해 져야 한다고 뉴욕시에서 먼저 주창1) 하여 Surviving Sepsis Campaign 기구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패혈증은 외상이나 화상으로부터 쉽게 노출되기 쉬운 미생물의 침투에 대한 전신 염증반응에 대한 면역 과잉반응으로, 중증 패혈증일 경우는 폐, 신장, 심장 또는 간 등 주요 장기의 기능 마비를 가져 오기도 한다. 치사률은 선진국의 경우 20-40%에 이르고, 병원에서의 사망의 주 원인이 되고 있다. 가끔은 아주 저 혈압으로 진행되어 쇼크나 장기 기능 불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미 지난 십 년 동안 의사, 연구자, 병원, 주창자들이 국제 컨소시움을 구성하여 조기 진단과 처치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옴으로 사망률을 많이 줄여 오고 있다고 한다. 진단의 힌트는 높은 박동수와 열을 들 수 있지만, 감기나 독감에서 오는 일반적인 증상과 구별하기가 힘들지만 우선적으로 패혈증을 의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임상의사들은 말한다.
치료에 있어서 조기에 진단되면 항생제와 수액으로 임시처방을 해도 패혈증의 치명적인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이로 40% 정도의 사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패혈증 치료제로는 Eli Lilly사가 개발한 Xigris (2001 FDA 승인), 재조합 인간 활성 단백질 C가 있지만 고가에 적용가능 환자 (출혈 환자 불가)도 제한되어 허가 후 임상3상 중에 효능이 미미하여 시장에서 2010년 퇴출된 상태이다.
패혈중 치료제 개발의 방법으로 새로운 타겟을 찾아 공략하는 방법이 있다. 일례로 체내에서 저혈압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진 nitric oxide의 과잉생산을 막기 위해 nitric oxide synthase (NOS) 억제제2)로 NG-methly-L-arginine 을 개발한 바 있다. 그러나 한가지의 타겟을 공략하기 보다는 광범위의 스펙트럼을 가지는 다중타겟이 유리 할 수 있다는 학설도 있다.
한편으로는 Innogenetics 회사에서 monoclonal 항체3) (INNO 202)를 개발하여 원숭이를 실험동물 모델로 사용했을 때 6마리의 대조군은 모두 초기에 사망하였으나 투여군은 8마리중 6마리가 6일 이상 살아 남았다고 보고했다.
AriBio 신약연구소에서 개발하고 있는 새로운 패혈증 치료제 (AR1003-F)는 나노화로 formulation 된 LPC (Lyso Phosphatidyl Choline)화합물4)로써, 급성패혈증의 동물모델인 CPA-CLP (사이크로포스포아마이드 처리와 맹장 결찰 및 천공, Cecal Ligation Puncture) 마우스 모델에서 5-10 mg/kg용량으로 혈관주사 시, 기존의 허가된 약물인 Xigris 와 상응하는 정도의 사망률을 줄일 수 있었다. 이러한 실험결과는 AR1003-F는 미생물을 죽일 뿐만 아니라 체내 면역기능을 증대시켜 주는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설치류 동물모델에서 보여 주었고, 이는 항생제 내성을 가진 환자에게서도 이와 병용투여시 더 나은 효과를 보여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비임상 실험을 완료하고 임상실험 준비 중에 있으며 올해 미국 FDA에 임상1상 허가 신청을 목표 삼고 있다.
참고문헌
1) New York Times, 2012, Dec. 20
2) Drug Discovery Today, 2005, 10 (10), 680
3) Drug Discovery Today, 2003, 8 (14), 610
4) Nature Medicine, 2004, 10 (2), 161
신약개발 파이프라인
㈜아리바이오 ‘ARI1003’ ‘ARI1001’ 미국 FDA 임상진행을 위한 청신호
당사(대표이사 성수현)는 개발 추진 중인 패혈증 치료제‘ARI1003’의 미국 FDA 임상 1상 승인신청을 위한 DS (Drug Substance, 원료의약품)의 개발이 완료되었음을 밝힙니다.
미국 FDA 임상 1상 승인신청을 위해서는 DP (Drug Product, 임상시험을 위한 완제 의약품) 개발이 완료가 되어야 하며, DP 를 생산하기 전 DP 의 원재료가 되며 효능을 가지는 원료 의약품 생산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를 스위스 (Switzerland)의 DS 생산사인 Corden Pharma와 협업을 통해 예정대로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이후 DP 는 2018년 3월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DP 전문 제약사를 통해서 생산을 진행할 예정임을 밝힙니다.
이는 당사가 예정한 패혈증 치료제의 미국 FDA 임상 1상 진행을 위한 목표에 다가서고 있음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당사가 개발중인 ‘ARI1003’ 은 국내 대학과의 협업을 통해서 발굴하였고 세포실험 (In vitro study)와 패혈증 모델 동물실험 (In vivo Study)에서 호중구에 의한 살균작용 증가와 LPS의 독성을 억제함으로써, 패혈증에 대한 치료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Nature Medicine, 2004), 패혈증치료제의 시장상황은 미국 FDA에서 승인된 유일한 패혈증 치료제인 자이그리스(Xigris, Eli Lilly사)가 6.1%의 사망률 개선의 정도를 보이나, 출혈의 부작용이 심하여 2010년 말 시장에서 퇴출된 이후 효율적인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며 기타 현재 사용되고 있는 패혈증 치료제의 경우에도 항생제는 적절한 시기와 종류를 선택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면역글로블린과 corticosteroid의 경우 역시 치료 효과에 대해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현재 당사에서 개발중인 패혈증 치료제는 타사에서 개발중인 후보물질들과는 차별화된 기작을 가지고 있어 단독으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발현 및
HMGB1의 분비를 감소시켜 패혈증 치료의 필요충분 조건을 만족하여 세균감염에 의한 패혈증 치료에 항생제와 병용 투여시 탁월한 치료 효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당사가 임상 2상을 추진 중인 알츠하이머 치료제 ‘ARI1001’의 임상 2상 IND(임상시험계획서)는 지난 11월말 미국 FDA로부터 ‘조건부승인’을 통보 받았고, 임상시험 디자인의 변경 추가서류를 보완하여 제출 시 최종 승인을 득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당사는 FDA에서 추가 요청한 서류 작업을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보완하여 임상 2상 IND 승인을 득할 예정입니다.
리츠 [REITs :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배당사고 재발방지 및 신뢰회복을 위한 「주식 매매제도 개선방안」 마련
주간 금융시장 주요지표[2018년 5.21일~5.25일]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全 금융권「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개최
한국회계기준원 회계기준위원회, “보험계약” 국제회계기준(K-IFRS 제1117호) 제정 의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