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컨센서스

현대자동차 사업보고서 뜯어보기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부문과 차량할부금융 및 결제대행업무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금융부문 및 철도차량 제작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부문별 매출비중은 차량부문이 약 77%, 금융부문이 약 16%, 기타부문이 약 7%가 되며, 각 부문별 주요사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큽니다. 자동차 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할부금융, 탁송회사 등이,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1976년 이후 2016년까지 총 9,35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42.5%인 3,971만 대를 내수 시장에, 나머지 57.5%인 5,379만 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4) 경쟁 요소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실적 부진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구조조정이나 조업단축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로는 제품력과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입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마케팅력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컨셉트 창출 및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 등을 매개로 고객을 적극 창출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 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 인력의 생산성, 금융 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으로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금융부문]

(1) 산업의 특성

여신전문금융회사는 수신기능 없이 여신업무만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로서,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거 금융위원회에 등록한 자를 일컫습니다. 1998년 1월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 이전에는 할부금융업법, 신기술사업금융업법, 시설대여업법 등 개별사업법에 의해 명확하게 업종이 분할되어 있었으나, 이러한 업종분할이 금융겸업화에 맞지 않고 규모의 영세성을 초래한다는 지적에 따라 개별 사업법을 통합하여 여신전문금융업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업을 제외한 여신전문금융업의 주사업범위에는 할부금융업, 리스업(시설대여업), 신기술 금융업 등 과거 개별사업법으로 관리되던 모든 여신업무가 포함되며, 사실상 업무영역의 제한이 없어 다양한 형태의 소매금융 및 기업금융업무를 취급할 수 있습니다.

여신전문금융업은 자금조달 능력이 중시되는 사업입니다. 여신전문금융회사의 경우 자본금 및 자기자본 규모가 은행과 비교하여 크지 않으며, 사업운영을 위한 자금조달의 대부분은 금융기관 차입 및 회사채발행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수익창출과 이익잉여금적립을 통한 자기자본 확대가 이루어지는 경우 기존부채 상환 및 신규 자금조달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자산건전성과 수익성이 저하되는 경우 또는 금융시장이 경색될 경우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자기자본, 자산건전성, 유동성 및 부채 만기구조에 따라 개별회사의 자금조달능력에 차별성이 존재합니다.

여신전문금융업은 차주의 신용위험에 노출된 고위험(High Risk), 고수익(High Return)사업으로 채권회수능력이 중시됩니다. 여신전문회사의 유동성의 원천이 자산으로부터의 원활한 현금회수라는 점에서 차주의 채무상환능력은 주요 리스크 요인입니다. 따라서 연체채권의 관리능력에 따라 개별회사의 차별성이 확대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업이란 신용카드를 발행, 관리하고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을 결제하며, 신용카드 가맹점을 모집 및 관리하는 사업으로 정의됩니다. 신용카드의 존재로 카드회원은 현금 없이 신용으로 물품과 용역의 구입이 가능하고, 가맹점은 물품 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신용카드사는 가맹점수수료, 할부수수료, 현금서비스 수수료등 각종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소비자의 소비지출 증감 및 국내 경기의 변동에 따른 수익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부문]

(1) 산업의 특성

기타부분의 주요사는 현대로템(주)이며, 현대로템(주)의 주된 사업은 철도부문, 방산부문, 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시설 및 철도차량 관련 산업과철도기술 개발산업 및 그 밖의 노선 개발, 이용, 관리와 연계된 산업 전체를 의미하는것으로, 범위가 넓은 국가 기간산업이자 사회 간접 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 중에서도 철도 차량 사업은 철도 운송 수단의 연구개발, 제작, 판매 및 유지 보수와 연관된 전체 사업을 말합니다. 철도건설이 확정되면 토목, 건축, 궤도, 전력 및 신호통신 등 선행투자가 필요한 산업과 연계되고 철도차량의 신규 수요가 이어져, 이를 제작하기 위한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 원자재 산업과 함께 국내외 판매를 위한 금융과 무역 등의 산업이 동반됩니다. 철도산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대규모의 자금 투입이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 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이 결정됩니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투자자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민자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며, 해외시장의 경우도 이와 유사합니다.

방위산업의 경우 정부가 수요를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국방 예산 및 군 운용의 중장기 계획에 따라 시장 규모 및 향후 성장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위산업 시장은 "다기능-고효율의 선진국방"을 위한 국방개혁 기본계획 (2014~2030)에 따라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로템(주)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 전투차량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플랜트 산업은 일반적으로 기획, 프로세스 관리, 기본설계, 상세설계, 구매, 제작, 시운전, 운영의 사업분야로 나누어지며, 이 과정에서 공정, 기계, 전기, 배관 등 여러 가지 공학 기술과 시운전 기술뿐 아니라 법률, 금융과 관련된 종합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많은 분야의 기술들을 조화시켜 수요처가 원하는 플랜트를 완성하는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또한 플랜트 산업은 대부분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수요자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엔지니어링 기술 경쟁력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글로벌 소싱을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인스코비 셀루메드 소식점검
필룩스 바이럴진 vs 알파홀딩스
현대자동차 사업보고서 뜯어보기
삼성전자 사업보고서 뜯어보기
안트로젠의 사업내용
아미코젠의 사업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