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컨센서스

삼성전자 사업보고서 뜯어보기

분야별 사업부문을 살펴보면 아래처럼 구분됩니다.

CE부문-TV,모니터,냉장고,세탁기,에어컨,의료기기등

IM부문-HHP,네트워크시스템,컴퓨터 등

반도체 사업부문-DRAM,NAND Flash,모바일AP 등

DP 사업부문-TFT-LCD, OLED 등

Harman 부문-Headunits,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스피커 등

본사는 수원사업장인데 CE부문 과 R&D센터가 있으며, 구미사업장은 IM부문,  기흥과 화성 평택 사업장은 반도체, 광주사업장은 생활가전 사업이 구성되어있습니다.

*CE부문은 현재 세계시장 점유율 자료에서 보다시피 비슷한 수준이며

2018년 현재 UHD보다 4배의 해상도인 8K 초과화질 QLED TV를 소개하며 TV의 업계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Harman 부문

2018년에는 전장부품 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자동차 Global 생산량이 약 1% 증가 예상되어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 제품 매출

당사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HHP, 컴퓨터 등 완제품과 

반도체 부품 및 디스플레이 패널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Harman을 통해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7년 당사 제품별 순매출액 및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CE 부문의 경우 TV 및 모니터용 디스플레이 패널 모듈이며, IM 부문은 Camera Module, Base Band Chip 및 모바일용 디스플레이 패널 등 입니다.  또한, DS 부문의 경우 TSP, Window, POL, FPCA 등이 주요 원재료입니다.

TV 및 모니터에 사용되는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은 AUO, BOE 등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Camera Module은 삼성전기 등에서, Base Band Chip은 Qualcomm 등에서, 모바일용 디스플레이 패널은 일진디스플레이 등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또한, Apple, Lens, Nitto, 비에이치 등으로부터 TSP, Window, POL, FPCA를 공급받아 디스플레이 패널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Harman 부문의 주요 원재료는 자동차용 메모리, 시스템온칩 등이 있으며, 메모리는 Avnet, Microchip 등에서, 시스템온칩은 NVIDIA, Renesas 등에서 공급받고 있습니다.


매출실적

2017년 매출은 239조 5,754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7% 증가하였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전년 동기 대비 CE 부문이 0.0% 증가, IM 부문이 6.3% 증가,  DS 부문이 38.4% 증가하였습니다.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및 연구개발비용

당사는 고객의 요구를 먼저 파악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미래를 선도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세계 IT업계에서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기 위해 차세대 기술과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세계 산업 기술을 이끄는 진정한 선도기업(Leading Company)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인스코비 셀루메드 소식점검
필룩스 바이럴진 vs 알파홀딩스
현대자동차 사업보고서 뜯어보기
삼성전자 사업보고서 뜯어보기
안트로젠의 사업내용
아미코젠의 사업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