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내용을 보면 크게 3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 조직재생용 바이오소재 산업
2. 구강보건산업
3. 펩타이드 기반산업
조직재생용 바이오 소재 산업의 경우 고령화 시대에 발맞추어 병들고 훼손된 조직,장기를 복원하려는 재생의학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조직재생용 바이오소재의 시장성과 경제성을 인식하고 조직의 복원이나 재생에 바이오소재를 이용하여 재생치료에 조직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구강보건산업은 치아미백제 및 치약, 가글 등 시린치아 관리, 잇몸질환 치료 및 관리 구강질환 치료의약품,관리 제품 영역으로 나뉘며 구강청정제품등 치주질환이 전신질환에 연관된 것임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상황,풍치와 함께 시린이는 우리나라 성인 7명중 1명꼴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이가 시린 것은 여러 구강질환의 전조 증상입니다. 그러나 다빈도 증상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필요로하지만 다양한 제품이 나오지 못한 이유는 치아미백제와 같이 치약에 의존하던 초기시장의 성격과, 이러한 제품 역시 전문가 집단에 의한 추천에 의해 성장하는 시장 성격 때문입니다.
펩타이드 기반산업에 대해 말씀드리면 단백질의 기능적 최소 단위로 생체 신호전달 및 기능 조절에 관여하는 물질로 알려져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길이가 짧은 단백질이나 구성 아미노산의 수가 50개 이하의 사슬로 연결되어 있는 아미노산 중합체를 펩타이드로 구분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이들 펩타이드는 바이오산업에 속하는 생명 과학 소재로서, 생물 의약 및 생물 화학 분야에서 치료제나 기능성 물질로 사용되는 핵심 소재입니다.
주목할만한 기술은 표적기능성 펩타이드 치료제 개발 기술(TOPscovery)인데 표적기능성 펩타이드 치료제란 PEPscovery 기술로 뱅크화된 생리활성 펩타이드와 기능성 펩타이드 (투과기능성 펩타이드 및 소재표면 부착기능성 펩타이드)가 융합되어 골조직 재생,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건선, 임플란트 주위염 및 골다공증 치료에 적용되도록 설계된 치료제입니다. 이를 개발하기위해 필요한 기술을 표적 기능성 펩타이드 치료제 개발 기술 즉 Target Oriented Peptide Therapeutics Discovery (TOPscovery)로 명칭하였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펩타이드기반 바이오소재)
당사는 조직재생용 바이오소재, 약물전달시스템 기술, 펩타이드 공학기술 개발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중 펩타이드 공학기술을 이용하여 펩타이드 기반 융합 바이오소재, 펩타이드 치료제, 펩타이드 기반 바이오베터 사업을 수행하여 연구개발 중에 있으며, 단기 개발 제품은 2015년까지, 장기 개발 제품은 2016년 이후에 개발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설명은 "주요제품 등의 사항"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가 정관에 추가로 첨가된 신규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강건강증진 의약품은 당사가 개발하려는 전문가용 치아미백제 및 치주감염치료용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문가용 치아미백제와 치주감염 치료용 의약품의 시장성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규모나 성장성 면에서 당사 진입의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사와의 기술차별성 및 기 확보된 유통 채널을 활용하여 매출의 증대를 기할 수 있습니다. 개인용 치아미백제 및 시린이치료제에 대한 판매를 더 넓히기 위해 전자통신판매업을 추가함으로써 당사 관리 쇼핑몰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동물의약품 연구개발 및 생산업에 관하여는 당사가 해외 수출 협약을 맺은 Luitpold사는 동물의약품 (동물관절염 치료제)을 개발, 판매하는 자회사를 보유하고있습니다. Luitpold사의 동물 관절염치료제는 기존의 히알루론산액을 주입하는 것으로 인공활액 대체제로 사용되나, 약리활성을 띠지 않아 치료에 제한적이었습니다. 이에 당사의 펩타이드를 활용하여 치료제 개발로 연계하기로 합의, 현재 당사의 골관절염 치료와 관련있는 펩타이드와의 적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개발이 완료되면 Luitpold사의 판매네트웍을 통해 전세계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당사의 수익구조 모델 중 제품의 제조 판매 뿐 아니라 기술이전에 의한 수익 창출 역시 포함되므로 당사소유 기술을 타사로 이전할 수 있도록 신기술의 사용권 대여 및 양도업을 추가했습니다. 당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기술이전 대상은 펩타이드 함유 골관절염 치료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및 건선치료제 입니다. 이들은 임상 1상이나 임상 2상 시험을 완료하고 기술이전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및 건선치료제의 시장은 규모나 성장성 면에서 타 제품 시장을 압도하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질환의 특성상 완벽한 치료제의 출현이 어려운 상황이고, 기존 단백성 항체에 기반한 치료제의 부작용이 반발하는 상황에서 펩타이드 치료제의 개발 및 출시는 당사가 진출하고자하는 면역질환 및 근골격계질환 치료시장에서의 높은 선점을 가지고 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당사의 펩타이드 공학 기술 즉 PEPscovery 및 스마트 펩타이가 탑재된 TOPscovery의 시장성 역시 밝다고 할 수 있는데, PEPscovery를 도출하기 위해 사용된 발굴 기술 등은 단순히 치료제 물질의 발굴에만 적용이 될 뿐 아니라 진단 시스템의 제작에도 활용될 수 있어 분자 진단, 영상 쪽으로의 응용에도 확산될 수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프로브 제작 기술에 이러한 펩타이드 기술이 탑재되는데, 조직재생과정을 추적하는 기술에도 당사의 펩타이드 발굴 기술이 적용되어 영상화하는데 기여하고있습니다. 신규 치료제의 개발에 있어 기존의 저분자 화합물에 대한 개발은 저하되고 바이오 의약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당사의 펩타이드 기반 바이오 의약품 즉 TOPscovery제품군에 대한 시장규모가 증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기술한 시장규모 추이 및 성장예측에서도 제시하였으나 페타이드 치료제의 시장은 무궁무진하게 확대될 기회가 많습니다. 당사의 펩타이드 기반 근골격, 면역질환 치료제 역시 신규의 펩타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개발기간은 바이오시밀러 의약품보다 긴 측면이 있지만 당사 펩타이드의 특허 유효기간이 길고 시장 내에서의 경쟁력이 확보되어 있다고 확신하는 바, 전망은 밝다고 판단됩니다. 경쟁력 우위요소 역시 앞서 기술하였지만 기존 단백성 근골격, 면역질환 치료제의 경우 단백질에 기이한 제한점(면역성 유발, 빠른 생체반감기 등)을 현신적으로 경감시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경쟁력 역시 우수하기 때문에 치료비의 부담을 낮추어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당사가 직접 제약 유통회사와의 판매계약 체졀로 시장에 진촐하거나 임상 상 혹은 2상 시험 완료 후 글로벌 제약회사 기술이전 할 계획에 있어 이에 따른 매출 증대가 기대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사의 정관에 2011년 이후에 추가된 목적사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기능성 화장품)
2014년 화장품 생산액은 8.97조원으로 전년대비 12.94% 증가하였으며, 수출액은 해마다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18억달러로 전년대비 39.8% 증가하였습니다. 화장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8.2% 증가한 10.47억달러로 연평균 성장률은 8.32%로 수출에 비하여 증가속도가 느렸습니다.
화장품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한 2014년 국내 화장품산업의 시장규모는 8.14조원으로 전년대비 6.8% 증가했습니다. 화장품 산업의 시장 규모는 계속 증가하여 최근 5년 연평균 8.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기반 사업군)
판매경로 등
가. 판매조직
당사의 영업본부는 현재 대표이사가 겸직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당사의 매출은 현재까지는 영업본부에서 직접 영업활동을 통해 일어나는 것이 아닌, 소수의 메이저 판매유통회사와의 제휴로 일어나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는 다수의 영업 인력을 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당사의 설립이념인 지속적인 연구 및 고품질 제품의 생산에 집중할 수 있는 구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즉, 인력, 마케팅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하여 연구개발에 매진할 수 있는 계기를 삼고자 하였습니다만 향후 매출이 증대되고 판매처가 다양화하면 영업조직의 확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나. 판매경로
당사 매출액 대비 10%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제품군은 치과용 골이식재와 치아미백제로 상기 제품군이 전체매출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치과용 골이식재는 세계 유수의 인플란트 글로벌사와 장기계약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이 실현되고 있으며, 치아미백제는 기본적으로 국내외 총판업체 및 이들의 협력 대리점을 통한 영업경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다. 판매전략
당사는 연구개발전문기업을 지향하는 회사로서 판매는 주로 대기업과 다국적 유통회사를 통한 판매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요즘 회계이슈가 난리이니 연구개발비도 한번 보겠습니다.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가 42.74%면 높은편입니다만 "당사는 공시자료 제출일 현재 전체임직원수의 약45%의 연구진과 개발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R&D기업입니다." 라고 R&D기업임을 밝혔습니다.
향후 연구개발계획을 보면 파이프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코비 셀루메드 소식점검
필룩스 바이럴진 vs 알파홀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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