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전기자동차 등에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구성물질인 코발트의 가격이 심상치 않습니다. 2008년 한국정부는 '한국콩고 간의 수자원 광물 동반지출 협약 체결 및 합작법인 설립식' 을 한바 있으며 다가올 전기차 시대의 핵심 광물로 여기고 확보에 나선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0년 5월 한국광물자원공사는 콩고 킨샤샤에 민간 투자 지원센터를 개설 했으며 7월에 구리,코발트 광물이 많이 매장된 루붐바시에 지소를 추가설치했고, 2011년 5월에 콩고 사무소를 정식개소하고 본격적인 자원개발에 나섰지만 광물자원공사의 사업부진을 이유로 2015년 완전철수 하였습니다.
고용량 2차전지 배터리에 필수적인 코발트는 니켈,코발트,망간 등 세가지를 섞어 만든 삼원계 배터리가 대표적인 고용량 배터리인것으로 알려져있는데 가격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가격상승의 이유가 코발트 가격급등 때문인것으로 알려져있으며 런던금속거래소(LME)에 따르면 공급이 모자라 없어서 못파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할 정도입니다. 전세계 코발트 매장량의 절반이 콩고에 뭍혀있다하니 먼저 깃발 꼽는 사람이 임자인건가요?
아니나 다를까 중국에서 코발트 광산 대대수를 장악했다고 합니다. 중국 저장화유코발트와 둥팡광업인데요. 자원외교 때문에 말많고 탈도 많은 광물자원공사의 콩고사업 철수는 아쉬움이 남는 건인것만은 확실합니다. 이번 금요일 정상회담이 순조롭게 끝이 난다면 북한에도 있는지 개발을 통해 알아봐야 하겠지요. 국내에는 경산 평산동 코발트광산이 있기는 하지만 일제패망이후 민족학살때문에 출입은 물론 개발은 중단된 상황입니다.
'코발트 대란' 왜?…"수요는 폭발, 공급은 줄어" 코발트 가격 상승의 요인은 간단하다. 늘어나는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한정적인 코발트 공급량에 비해 몇년새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또 채굴 가능한 국가도 제한적이다. 게다가 채굴 과정에서 '아동착취' 등 사회적인 문제까지 대두됐다.
수요 증가에 한몫 보탠 건 전기자동차의 성장이다. 리튬이온 전지의 고열을 견딜 수 있는 코발트는 휴대폰 뿐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이기도 하다.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려는 자동차 업계를 중심으로 코발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현재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2% 가량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시장조사업체 CRU는 전기차의 향후 시장 점유율은 오는 2030년께 전체 시장의 30%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공급처가 한정돼 있다는 점 또한 코발트 가격 안정화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코발트는 전세계 공급량의 3분의 2 가량이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생산된다. 콩고 정부는 이같은 사실을 악용해 코발트를 국유화하려고 시도 중이다. 이 정부는 코발트 수출 업체에 2~5%의 세금을 부과하고, 이와 별개로 초과 이득세 50%를 부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생산지인 중국도 코발트 등 '희토류'의 수출에 제한을 가하면서 공급 불안전성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배터리국내업계는 LG화학은 코발트비중을 줄이는 중이고 삼성SDI측은 공급처를 늘리는 중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KS이노베이션 등도 배터리 핵심원료인 리튬,코발트,니켈 자원에 대한 수급 대책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국내주식시장은 미국국채와 한국국채의 금리차가 벌어지는 가운데 살얼음판을 걷는 분위기입니다. 외국인자본유출로 증시자금이 빠져나갈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세입니다.해외주식거래 또한 많이 늘어났습니다.예탁금잔고 또한 많이 늘어나서 부동산규제 및 비트코인등의 자금들이 증시로 많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개인의 소득보다 기업의 소득이 더 큰 까닭입니다. 더불어 미국의 금리인상과 함께 달러가 미국으로 향하는 중에 신흥국발 금융위기설 또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조심스럽게 투자를 해야 한다고 증권사 애널리스트들도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이번에 무차입공매도, 삼성증권사태로 말이 많았는데 증권수수료 평생공짜로 해주는 증권사가 NH증권과 삼성증권이고 나머지 증권사도 수수료공짜로 제공해주고 수익은 다른곳에서 창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외주식의 경우 시세차익 250만원 이상분은 22% 주식양도세로 내야합니다.
코발트 수혜주로 꼽히는 낙양몰리브덴의 경우 상해증시와 홍콩증시에 상장을 해있습니다.상해증시의 낙양몰리브덴이 챠트를 보시면 가격이 조금더 높습니다.홍콩증시의 낙양몰리브덴은 파란색 챠트입니다.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괴리율이 있습니다. 매수 판단은 개인몫이죠^^
낙양몰리브덴 - 국내 최대, 세계 4위의 몰리브덴 생산 업체
주요 사업 부문은 주로 몰리브덴, 텅스텐, 황금 등의 희귀 금속의 채굴, 제련, 가공, 무역, 과학 연구 사업 등이며 몰리브덴 채광, 선광, 가열, 화학 공업, 가공 등의 상하방 기업을 일체화한 완벽한 산업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홈페이지 http://www.chinamoly.com
현금흐름
정기배당
일간차트
홍콩 일간차트
상해 주간차트
홍콩 주간차트
낙양몰리브덴 주가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