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이슈

신종 코로나 테마주열풍

마스크 제조업체·진단키트

 

마스크 제조업체·진단키트 업체 단기간 급상승하는 등 거래소가 "우한 폐렴 테마주 집중 감시 돌입" 했다는 소식이다.

우한 폐렴의 전염성이 지난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때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이를 제조하는 기업체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개발 중이거나 개발된 진단기기 등을 긴급 허가 내주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FDA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용 진단기기와 치료제가 전혀 출시되지 않고 있다"며 "상황이 긴박한 만큼 이들 제품 개발과 허가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FDA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여부 확인이 가능한 의료기기의 경우 개발업체가 신청이 가능한 긴급사용 승인(Emergency Use Authorization)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진단기기 제품들이 의료 현장에 보다 빠르게 보급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더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막겠다는 것이다.

 

씨젠

동사는 유전자 분석 상품, 유전자 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 개발을 주사업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타깃하는 유전자만 증폭시켜 질병의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유전자 증폭 시약 및 분석 소프트웨어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Seeplex, AnyplexⅡ, Allplex이 주요 제품임.

연결대상 법인으로 진단시약 및 장비판매업을 영위하는 해외법인 6개사를 보유함.

수젠텍

동사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및 진단시약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19년 5월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상장함.

동사의 다중면역블롯 시스템은 검진센터 및 종합병원 등 국내 약 100개 의료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알레르기, 자가면역, 치매 검사 등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진행 중임.

매출구성은 제품 84.67%, 용역 14.58%, 상품 0.75%로 이루어져 있음.

 

티씨엠생명과학

티씨엠생명과학은 최근 우한폐렴 검사용 진단키트(TCM-Q Corona Ⅲ) 개발을 마쳐 다음달 중순 질본의 `감염병 체외진단제품 긴급사용제도` 승인을 위한 평가 신청을 완료할 계획이다. 호흡기질환 원인 바이러스 12종(Influenza virus A, Influenza virus B, RSV A, RSV B, Corona virus, PIV 1, PIV 2, PIV 3, Enteroviruses, Rhinovirus, hMPV, Adenovirus) 진단기술보유하고 있다.


코젠바이오텍

진단시약을 제조한 코젠바이오텍은 2003년 설립된 비상장 바이오업체다. 미국 제네틱 아이디(Genetic ID)와 전략적 기술제휴를 거쳐 유전자감식 및 생명공학 전반의 연구개발과 분석서비스를 개발했다. 주로 식품검사 시스템, 미생물 검출용 유전자 분석키트 등을 생산해왔다. 주력 제품은 식중독 세균과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는 키트(PCR), 유전자(DNA) 채취 및 보관 키트 등이다. 식물, 동물종 관련 유전체학을 포함해 식중독 세균과 바이러스를 최단시간 내 검출할 수 있는 실시간 유전자 분석용 키트와 바이오센서 모델 등을 개발하고 있다.


피씨엘

피씨엘은 올릭스로부터 분자진단방법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코로나 바이러스 RNA (양성대조물질, Positive Control)`를 제공받는다. 올릭스는 자가전달 RNAi 기술의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신약개발기업이다.

올릭스의 세포내 RNA 합성기술을 이용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RNA 바이러스를 역전사하여 분자진단시 필수적인 양성대조물질(Positive Control) 즉, 코로나바이러스 RNA를 제공한다. 김소연 피씨엘 대표는 "현재 중국을 비롯해 코로나바이러스 분자진단에 필요한 시약 및 재료 공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올릭스와의 협업을 통해 중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검출이 가능한 분자진단시약의 공급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바이오니아

진단키트 전문기업 바이오니아가 정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단키트 시제품을 공급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전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 검사시약 긴급사용 승인을 위한 평가 신청 공고를 냈다.

바이오니아는 ‘3대 바이러스 감염병 정량분석키트’ 유럽 인증받았다. 에이즈·C형간염 바이러스에 이어 B형간염 바이러스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정량분석키트에 대해 ‘유럽 체외진단시약 최고등급(CE-IVD List A)’ 인증을 받았다. 13조원 규모 세계 분자진단 시장의 3분의2(약 9조원)를 차지하는 대형 품목들이다.


랩지노믹스

랩지노믹스(084650)가 중국 검사기관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키트 공동연구개발, 이달 중 상용화 기대감에 강세다.
랩지노믹스는 중국 측 검사기관에서 제공하는 임상데이터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키트를 개발해 국내·외에 공급하는 하는 것을 목표로, 이번 공동연구개발을 계기로 다른 분야에서의 공동연구, 공동임상 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클로로퀸 관련주

화일약품

동사는 1980년 의약품 원료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 목적으로 설립됨. 1987년부터 제조시설을 갖추고 원료의약품 제조업체로 변신함.

기존의 원료의약품 사업분야에서 코엔자임큐텐을 비롯한 식품원료, 완제 사업인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사업으로 사업분야를 다각화함.

CGMP급 설비시설을 갖춘 원료합성공장을 추가로 신축하여 BGMP승인을 받았으며, 2018년부터 일본 등 선진시장 수출에 주력하고 있음.

화일약품, +29.92% 상한가

 

화일약품, +29.92% 상한가

화일약품(061250)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전일 대비 29.92% 상승한 6,600원에 거래되고 있다.화일약품 연관 테마경보제약(214390)..

biz.chosun.com

비씨월드제약

1980년 3월 극동제약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7년 1월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국내 유수의 제약기업에 당사 제품을 납품, 아시아 등 여러나라에 전문의약품을 수출.

직접판매용 신제품 및 CMO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으며, 동사가 가진 R&D 제제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대형제약회사에 기술 이전 및 해외 주요 기업에 기술 수출을 추진.

비씨월드제약, +25.14% VI 발동

불러오는 중입니다...

 

신풍제약

동사는 1962년 6월 5일 의약품 제조를 주목적으로 설립하였으며 1990년 1월 20일에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는 주요 목적사업은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임.

제약업은 경기변동에 둔감한 대표적인 내수산업이나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산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제품의 개발, 제조, 유통 및 판매 등의 전 과정을 매우 엄격하게 규제하고있음.

[특징주] 美서 코로나 치료제 검토 '클로로퀸', 국내서도 임상 착수…화일약품...

 

[특징주] 美서 코로나 치료제 검토 '클로로퀸', 국내서도 임상 착수…화일약품 등 상한가

미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검토 중인 말라리아 예방약 '클로로퀸'에 대해 국내에서도 치료제 가능 여부를 가리기 위한 임상 착수 소식이 알려지면서 관련 제약사들의 주가가 상승세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화일약품은 오전10시 기준 전 거래일보다 가격제한폭(29.9%)까지 오른 6600원에 거래 중이다. 비씨월드제약은 21.3% 오른 2만2200원에, 신풍제약은 12.6% 오

www.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