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용어

테이퍼링 양적완화 타이트닝

테이퍼링(tapering) 

미국은 2008년 9월 리먼브라더스 파산에 따른 금융위기 이후 큰 경기 후퇴를 겪게 되는데 이를 대공황에 빗대어 대침체(great recession)라고 한다. 미국 중앙은행인 미연준은 대침체에 빠진 미국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서 정책금리를 거의 영(zero)에 가깝게 통화정책을 운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경기 진작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국채 및 MBS를 직접 매입(자산매입프로그램)하여 대차대조표를 확대함으로써 장기금리를 낮추려는 정책을 시행하였는데 이를 양적완화정책(quantitative easing policy)이라 한다. 2013년 5월 당시 벤 버냉키 미연준 의장이 의회 증언에서 경제 여건 등을 고려하여 향후 중앙은행이 자산매입 규모를 축소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는데 이 이후 자산매입규모를 점차 줄여가는 정책을 양적완화축소 또는 테이퍼링이라고 부른다. 당시 양적완화축소를 실시할 수 있다는 발언에 미국 뿐 아니라 자본 유출이 우려되는 신흥국에서도 금리가 큰 폭으로 오르고 주가가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이 상당히 불안해졌었는데 그것을 taper tantrum이라 한다. 실제 양적완화 축소는 2014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자산매입프로그램은 2014년 10월부터 중단되었다. 테이퍼링은 자산매입규모는 점차 줄어들지만 미 연준의 대차대조표는 계속 확대된다는 측면에서 대차대조표 자체가 축소되는 대차대조표 정상화 프로그램(보유자산 매각, 만기도래 채권의 재투자 축소 등)과 구별된다. 한편 미 연준은 양적완화정책으로 4.5조달러 수준까지 확대하였던 보유자산 규모를 보유채권의 만기도래시 원금상환액의 일부를 재투자하지 않는 방식으로 2017년 10월부터 축소하고 있다.




양적완화란 통화 공급을 늘리는 정책을 뜻합니다. 양적완화 축소는 위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테이퍼링이라 합니다. 그러면 타이트닝은 무엇일까요? 긴축이면서도 금리 인상을 의미하는것을 타이트닝(tightening)이라 합니다.

최근 인도 거시경제 상황에 대한 홍콩 IB의 평가

3월 FOMC 회의결과에 대한 금융시장 반응 및 시장참가자들의 평가

ATM수수료면제 실화냐?

크라우드펀딩 아세유?

테이퍼링 양적완화 타이트닝

명예훼손 성립요건 #metoo

모욕죄 성립요건 바로알기

24시열린 약국

알면좋다 서민금융지원제도 확인

개인신용정보 조회사실 통지요청 방법

사실상 연예계 퇴출

일본뇌염주의보 필수

스팸전화 굿바이

연체율(30일이상) (‘16년말) 1.24% → (‘17년말) 7.51%

일본은행 3월 단칸, 제조대기업 업황지수 8분기 만에 하락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