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인사이트

뱅가드의 새로운 배당지표 무엇이 달라졌나?

뱅가드는 최근 뱅가드 (VIG)와 뱅가드 (VIGI)가 2021년 3분기 기준치를 바꿀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따르고 있는 추종지수는 Nasdaq Dividend Achievers Index 이다. 올해 3분기에는 우측에 있는 S&P Dividend Growers Index로 바뀔것이라는게 요지다. 적격주식의 상위 25%를 제거하는게 달라진점이고 주요 조건은 기존과 별다를바 없이 리츠를 제외하고 유동성공급자의 조건은 크게 다르지 않다. 배당성장 업력은 미국은 10년이상 배당성장을, 국제적인 주식의 경우 7년이상의 배당성장종목을 선택하게 된다.

 

가중치의 경우 현재의 나스닥 벤치마크처럼, 새로운 S&P 지수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주식에 가중치를 부여하고 개별 주식의 가중치에 4% 제한을 적용할 것이다.

 

그러나 S&P 지수는 펀드의 유동성을 개선하기 위해 주식의 변동 조정된 시가총액을 사용할 것이며,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기업의 유통주식 비중을 중심으로 할 것이다. 이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주식에 비중을 두는 나스닥 지수 시리즈에 비해 개선된 것이며 특히 펀드의 최근 자산 증가에 비추어 볼 때 중요하다. 규모가 커짐에 따라 펀드가 재조정되면 주가가 투자자들로부터 멀어지게 될 위험(즉,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도 커졌다.


유지 관리
새로운 S&P 지수는 나스닥의 벤치마크와 동일한 연간 재조정 및 재조정 일정을 고수할 것이다. 포트폴리오 개편이 덜 잦으면 불필요한 회전률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검토 주기로 인해 지수의 가장 큰 구성종목이 연례 검토 사이에 나스닥 벤치마크의 4% 개별 포지션 상한선을 넘어서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것은 포트폴리오의 특정 위험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펀드의 상위 보유지분은 안정적인 사업을 가진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조정간 4% 상한선을 일시적으로 위반하는 것은 우려할 만한 일이 아니다. 이는 포트폴리오의 기업별 위험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펀드의 상위 보유 자산은 안정적인 사업을 가진 업계 선두주자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조정 사이의 4% 상한선을 일시적으로 위반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스닥과 S&P 지수 시리즈 모두 주식의 배당금을 매월 검토한다. 나스닥 지수는 배당금 지급을 50% 이상 중단하거나 삭감한 주식을 제거하는 반면, S&P 지수는 배당을 생략, 삭감 또는 중단한 주식을 제거한다. 회전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일시적인 편차에 대한 유예 기간 또는 완충 규칙이 없다. 그러나 지수 제공자는 극단적인 상황에서 재량권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행사할 것이다. 예를 들어, 나스닥은 디즈니(DIS)와 TJX 컴퍼니(TJX)가 2020년에 배당을 중단했음에도 불구하고 2021년 3월까지 미국 지수에 남아 있도록 허용했다.

S&P 지수의 주요 차별화 기능은 하루에 모든 것을 거래하는 대신 3일에 걸쳐 재조정을 분산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재조정 거래의 시장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017년 9월 Vanguard의 많은 미국 주가 지수 펀드를 뒷받침하는 CRSP 지수에 적용된 유사한 수정 사항과도 일치한다.

결론은?

핵심적으로 이 펀드의 새로운 S&P 지수는 현재 나스닥 보기와 거의 동일하다. 그들은 오랜 벤치마크의 모든 이점을 유지하면서 더 큰 투명성을 제공하고 이제 이 막대한 펀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는 점진적인 개선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