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이슈

[303530]이노뎁

결론.  시장점유율 1위하고 현금창출 능력이 돋보이고 경쟁자가 선뜻 없다면 선택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 하드웨어를 추가해논 위세아이텍을 보는 듯하다.

 

21년 6월 22일 상장한 따끈따끈한 이노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합니다. 시가총액은 1,133억원, 상장주식수는 6,950,135주로 다소 적어보이고  공모가액은 18,000원 기준 23,000원을 터치하고 16,300원으로 주저앉았다. 최근에는 7월 1일자로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 공시가 나왔고 유통물량은 점점 늘어날것으로 보인다. 

http://new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701900510

일단 관련정보를 살펴보면 투자설명서에 자금사용목적란에 시설투자를 볼필요가 있다.

"부산/경남/대구/경북/광주/전라/대전/충청도에 모바일 오피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모바일 오피스는 비대면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온라인 클라우드 오피스이다라고 정의한다. 이미 국내 230여개 지차체중에 110여개의 지자체에 VMS(영상관제 솔루션)이 설치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관련해서 자료조사차원에서 확인해보니 조달청에도 다수건의 수의계약건으로 유지보수를 하고 있는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특허역시 통합관제 시스템 관련 특허가 주류로 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주차관제 등과 함께 소프트웨어가 함께 시너지효과를 내는 사업을 하고 있다.

 

21년 3월 31일 기준 매출비중은 영상인식 83%, 데이터플랫폼은 16%가 차지하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데이터는 쌓이고 데이터는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의미있는 데이터 사업이 될수도 있을것 같다.

주요매입처로는 상품과 원재로, 외주용역비가 사용되고 제조시설이나 생산시설은 따로 없기 때문에 인건비 보다 연구개발활동에 더욱 치중을 하여야 하는 지식형 기업에 가깝다고 볼수있다.

매출비중의 치중은 눈여겨 봐야할 부분이며 S/W 특성상 데이터플랫폼의 점유율이 계속될지는 소프트웨어의 성능에 달렸다고 볼수있다.

내수 위주의 매출비중이 수출위주의 비중으로 바뀌게 될때 이 회사는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현재 내수시장에서 선방하고는 있으나 제품군이 다양하지 못하고 소프트웨어 제품의 특성상 플랫폼에 종속적인 경우가 많아서 어느정도 리스크도 생각하면서 무형자산의 경쟁력을 체크해야할 듯하다.

 

앞으로, 회사가 규모가 점점커짐에 따라 유지보수 인력이나 잘못된 커스터마이징에 발목잡히지 않으려면 따른 개발인력의 역량이 중요해 보인다. 결국 개발비와 인건비가 고정비형 기업으로 유형자산보다는 무형자산을 의미있게 트랙킹해야 이회사가 어떻게 성장하는지 오롯이 볼수있을것 같다.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아 오버행이슈는 없는지 살펴보고 시장점유율의 변화를 잘 체크해나간다면 도움이 될것같다.

 

이노댑 관련글을 처음 쓴 시각이 21년 7월 1일 경인것을 감안하면 주가는 많이 오른상태다. 현재 32,750원을 찍고 25,000원 부근에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노뎁이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였다가 주가가 오르자 이익해소구간에 접어든것으로 생각된다. 그 만큼 앞으로는 좀더 의미 있게 지켜보는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75143 

 

[메타버스 관련주] 이노뎁 주가 9% 하락세 - 국제뉴스

이노뎁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27일 오전 9시 42분 기준 이노뎁은 전일대비 9.31% 하락한 2만 6300원에 거래되고 있다.앞서 이노뎁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하며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린 바 있다.

www.gukjenews.com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책임하에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