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대출

주택담보대출 어디서 어떻게?

담보대출의 경우 어디서 어떻게 받아야할지 잘모르신다면 가장 먼저 찾아야할 사이트라고 생각되는 곳은 한국주택금융공사입니다. 그 다음은 1금융권에서 취급하는 대출상품이 있으니 가까운 은행에 대출코너에서 대출금리를 알아보고 최저금리를 주는 곳을 통하여 대출을 발생시키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다룰내용은 HF한국주택금융공사 즉, 정부의 자금지원을 통한 내집마련을 지원하는 곳인데요, 최근에 주택금융공사가 20년 6월 보금자리론 금리를 동결했다는 소식이 들려서 코로나19이후로 내집마련을 계획하신 분들에 대한 정보를 마련하고자 준비해봤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의 경우 20년 2.40% 30년 만기 2.45% 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장기 고정금리 · 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의 6월 금리를 동결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사회적배려층(한부모·장애인·다문화·3자녀 이상)이거나 신혼부부라면 추가적으로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잘 알아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진행단계를 한눈에 보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셔야 하겠고, 소득이 있다면 소득을 증빙할 방법을 선택하여 예상대출조회를 진행할수 있게됩니다. 상품유형을 선택한뒤 대출신청금액과, 연소득금액, 대출기간과 상환방법 등 을 선택한뒤 주택가격의 시세를 검색하면서 해당항목을 입력하게 됩니다. 세부적으로 뜯어보게 되면 STEP1~3 으로 나뉘게 됩니다.

STEP1에서는 선택1을 택일하고 STEP2는 대출을 갈아탈때 선택하는 옵션이 되겠습니다. STEP2의 대출요건 입력은 최대대출한도를 감안하여 적당한 내용을 입력하여야 하며 주택가격은 사이트에서 조회가 되니 선택하여 입력하도록 합니다.

주택가격의 경우 KB국민은행 시세정보의 일반평균가를 우선 적용하되, KB국민은행 시세정보가 없는 경우 한국감정원(부동산테크) 시세정보의 하한평균가와 상한평균가를 산술평균한 값을 적용하게 되는데, 중요한 부분은 대출승인일 현재 주택가격이 6억 원 이내인 주택 이라는 점입니다.

구입용도인 경우 시세, 감정평가액, 매매가액(낙찰가, 분양계약서 상 실매매액 등 고객이 실제로 지급한 금액) 중 어느 하나라도 6억 원 초과하는 주택 제외

구입용도는 매매가액과 시세 중 낮은 금액 적용. 단, 매매가액이 시세보다 높은 경우에 한해 고객비용 부담 조건으로 감정평가 신청 가능하고 감정가액이 시세보다 큰 경우 감정가 적용.(시세 또는 분양가액이 6억 원 초과시 감정평가 신청 불가)

 

STEP3에서는 우대/ 부가금리 선택할수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안심주머니 우대금리의 경우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쿠폰을 받게되면 선택이 가능하게 되며, 만약 신청시 취소하고 다시 신청하는 경우라도 쿠폰은 다시 발급받아 다시 선택할수있으니 그점 인지하시고 진행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특이사항으로 사회적배려층우대금리를 선택하게끔 정부에서 취지를 마련하였으니 정확히 체크하여 신청하되 거짓신청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꼼꼼히 체크하여 상담원을 통해서 다시 한번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 대출의 상환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선택가능한 항목입니다.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대출일부터 만기일까지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동일
  • 체감식(원금균등) 분할상환 : 대출일부터 만기일까지 매월 동일한 원금이 상환되고 이자는 대출잔액에 따라 계산되어,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감소
  • 체증식 분할상환 : 대출일부터 만기일까지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