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국내주식

한독크린텍 너란녀석

한독크린텍

시가총액 591억원 수준으로 상장주식수는 4,021,000주이다. 유통주식수는 자기주식수를 뺀 3,477,150주이며 배당수익률은 1.36%이다.  2003년 설립된 한독크린텍은 고성능 카본블록필터의 제조방법 특허를 등록함으로서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게 된다. 정수기필터(카본필터)의 설계, 개발 및 생산과 동시에 벤처기업의 인증을 획득하며 중국, 인도 등지에 특허를 등록을 한뒤에 2016년 공기정화용 카본블록 필터의 제조방법 특허를 등록하고, 공기청정기용 탈취필터 역시 2018년 특허 등록을 시작으로 사업의 영역을 확장하였다. 본사는 대전에 위치하며 대표이사는 공동대표이사 (고인선, 이광규) 대표가 맡고 있다. 국내 압축 카본 블록 생산업체 중에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한독크린텍은 최근 엔바이오니아와 R&D·마케팅에 전략적 제휴를 맺으며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엔바이오니아는 국내에서 유일한 습식 제조방식의 양전하부가 여과지와 필터를 생산하는 곳이다. 2001년 1월에 설립돼 한독크린텍과 비슷한 지난해 10월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기업이다.

고인선 한독크린텍 대표는 "엔바이오니아와 업무 제휴로 서로의 시너지를 증폭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며 "앞으로 상호 윈-윈(win-win) 관계를 넘어 서로가 추구하는 목표를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관계를 이끌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한독크린텍의 주요 매출처는 위니아만도, 삼성전자,웅진코웨이, LG전자, 쿠쿠홈시스,쿠쿠전자,SK매직 등이 있다.

한독크린텍이 가진 경쟁력은 차별화된 R&D 역량, 고품질 필터 제조기술, 자동라인 구축을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신속한 대응을 통한 고객사와의 우호적 관계를 들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자동라인 구축을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를 통해 성장을 이어나갈 전략을 꾀하고 있다.

 

최근 환경오염과 중국발 황사 및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한독크린텍의 압축 카본블록 필터제조 기술을 활용하여 공기청정기, 냉장고 탈취 필터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향후 공기청정기용 탈취필터의 매출 확대가 예상 되는 만큼 성장 동력원이 될지 지켜보는 것도 관전포인트가 될수있다.

 

<세계 공기청정기 시장 전망>
<상위 5개국 공기청정기 시장전망>
<세계 공기청정기 시장점유율>

말활성탄과 고분자 폴리에틸렌 바인더를 이용한 정수기 카본블록 압축 성형 Know-how를 활용,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2015년 압축 성형방식의 공기정화용 카본 필터 특허를 취득하였고 경쟁력 있는 단가에 납품이 가능하다고 한다.

 

한독크린텍은 1989년 카본블록 필터 압축기술(Active carbon filter pressed plug)을 국내 최초로 도입, 30년간 카본블록 필터 제조 노하우를 축적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압축 카본블록 필터를 제조할 수 있는 경쟁사는 두 업체가 있으나, 생산능력 및 품질 등 측면에서 사실상 당사가 국내 압축 카본블록 생산 업체 중 독보적 지위에 있으며, 경쟁사 대비 고효율, 고유량, 고기능성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직납방식의 납품체계를 확보하여, 현재 웅진코웨이, LG전자, SK매직, 쿠쿠홈시스, 교원, 피코그램 등 주요 정수기 제조업체에 카본블록 필터를 납품하고 있다고 한다.

 

주요제품의 매출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판매조직 및 경로를 보면 직접판매 비중이 높은편이다. 직납을 원칙으로 기존고객 유지, 신규고객 확보, 신시장 진출을 통해 매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2018년에 최초로 자동라인을 도입하여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당사는 납기, 품질, 가격 측면에서 고객 만족 극대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당사의 2019년말 매출 실적 중 97%는 정수기 필터에서, 3% 어 필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연구개발조직을 보면 소수의 개발인력이 렌탈사업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있다.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하는 인력은 30여년간의 정수필터 개발 Know-how를 바탕으로 공기청정기 필터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향후 공기청정기 시장 진입 및 점유 확대를 목표로 한다고 한다.

 

 

재무제표에 따르면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43억 수준이며 유동성 자산은 130억 수준이다. 이익잉여금과 자본총계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총포괄이익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19년 기말자본은 310억 가량된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52억인데 영업이익이 60억이고 당기순이익이 48억 수준인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재무흐름을 가지고 있어보인다. 회사를 평가하는데 구체적인 재무 경영지표는 아래와 같다.

네이버 증권에서 가치분석에 나오는 EPS, BPS,CPS,SPS의 양호한 흐름은 아래와 같다.

 

지분구조를 보면 최대주주는 박순덕이고, 특이하게 2018년 까지 감사를 맡았지만 지금은 감사가 바뀐것으로 파악된다.

대표이사는 최대주주의 배우자 이며 임원 이광규가 공동으로 대표이사를 맡고있는 상황이다.

직원들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최근에 보고된 리포트에 따르면 투자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투자포인트 1) 국내 시장지배력을 기반으로 해외 진출로 안정적 성장 지속 전망: 동사가 공 급하는 카본블록 필터는 모든 정수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필터로, 정수기 신규 수요 및 필터 교체 수요에 따라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됨. 그 이유는 ① 동사는 현재 국내 정수기 카본블록 필터 시장점유율 약 52%를 차지하 고 있고, ② 현재 국내에서 주요 정수기 업체 대부분에 필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③ 국내 매출뿐만 아니라 현재 코웨이, 쿠쿠홈시스 등 국내 정수기 업체의 말레이 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임 2) 카본필터 제품 다변화 및 에어필터사업 진출: ① 동사는 압축카본 블록 필터 제조기술을 활용해 복합필터, 필터 완제품은 물론 냉장고용 카본블록 필터 등으로 제품 다변화를 추진 중임. 카본블록 필터 단품이 아닌 완제품 필터를 공급함에 따 라 매출확대와 함께 수익성 개선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됨. ② 에어필터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공기청정기 및 냉장고 등에 사용되는 탈취필터를 개발해 주요 업체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됨

537698.pdf
5.76MB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책임하에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