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꿀팁

[꿀팁]휴대폰요금 20% 할인여부 확인하는 방법~!!

[꿀팁]휴대폰요금 20% 할인여부 확인하는 방법~!!

 

 

성격급하신분들은 백문이 불여일타!


단말기 자급제

(http://www.checkimei.kr/)

( https://단말기자급제.한국/ )

 

 

 

우선 자신이 사용하는 휴대폰이 IMEI를 알아야 합니다.

 

 


통신요금 20% 할인,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자신의 휴대폰 IMEI를 알았으면 조회해봅니다.


단말기 자급제

(http://www.checkimei.kr/)

( https://단말기자급제.한국/ )

 

 

‘단말기 자급제’는 이용자가 보유한 단말기를 이용해 원하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통신사에 제한 없이 다양한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고, 20% 요금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죠. 

 

 

 

 

단말기 자급제를 통해 받을 수 있는 '20% 요금할인' 약정 만료 혹은 지원금을 받지 않은 단말기에 대해, 단말기 할인 보조금 대신에 제공되는 요금할인 혜택입니다. 

이 혜택은 기존 이동통신 3사를 통해 가입할 때만 적용되며, 1년 혹은 2년의 약정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는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누리집에서 단말기 식별 번호(IMEI)를 조회하여 알 수 있습니다.

단말기자급제는 할부 약정이 끝난 단말기, 온라인 쇼핑몰, 개인 간 직거래로 구입한 중고 단말기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고 단말기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분실·도난 여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데요.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www.단말기자급제.한국)’에서는 단말기 식별 번호(IMEI) 등으로 분실·도난 여부 확인 서비스도 함께 제공합니다.

저소득층 통신비 감면 정책


 

'저소득층 통신비 감면 제도'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소득이 낮은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통신요금을 감면해주어 가계통신비 부담을 완화시켜주는 서민지원 정책입니다.

기초생활수급대상자라면 최대 50%까지 통신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올해부터 기초수급대상자 지원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수혜 대상자가 75만 명 정도 늘었습니다. 일반 수급자는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에서, 장애인은 인터넷 민원 24(www.minwon.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정부에서는 저소득층 지원 제도를 통해 통신요금뿐만 아니라 의료급여, 교육급여 등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기본료, 우체국 알뜰폰

 

'알뜰폰'은 기존 이동통신사(SKT, KT, U+)로부터 망을 빌려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통화품질은 동일하고 요금은 더 저렴하죠. 거기에 자신의 사용 패턴을 고려한 맞춤 요금제를 잘 선택한다면 통신비를 더 아낄 수 있습니다.

알뜰폰 신청 절차(www.epost.go.kr/comm.alddlord.ChoicePhoneBuy.comm)

 

알뜰폰은 우체국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O2O 방식(Online to Offline)이라 온라인에서 신청 후 오프라인 기관 방문을 통해 단말기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인터넷 우체국 누리집에서 이용할 단말기와 요금제를 선택해 신청하고, 이후 우체국 창구를 통해서 단말기를 받으면 됩니다. 단말기 수령은 대리인도 할 수 있으며, 이때는 위임장 등의 서류가 필요하니 확인해주세요. 

별도의 단말기를 구매하지 않고 자신이 가진 휴대전화를 이용해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우체국 방문 시 구비서류
- 성인 본인: 명의자 신분증
- 성인 대리인: 명의인 및 대리인 신분증, 인감 날인 위임장, 인감증명서(3개월 이내)
- 미성년자(법정대리인 방문): 가족증명서류, 법정대리인 신분증, 법정대리인 동의서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2002년 6월 30일 이전 발급된 구운전면허증 제외), 여권

올해 초 우체국에서는 이동통신업계 최초로 기본료 없이 무료통화 50분을 제공하는 A제로 요금제를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요금제의 인기로 전체 알뜰폰 가입자가 10만 명을 돌파하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용자가 몰려 업무가 과부하 되면서 지난달 A 제로 요금제의 신규 가입을 일시 중단하는 해프닝도 발생했죠. 현재 A제로 요금제는 온라인을 통해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우체국 알뜰폰 신청 및 확인하기


 함께보기